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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돌프 로스와 하라 히로시의 주거건축에 나타나는 피복의 조작을 통한 공간구성 기법에 관한 연구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3.25
최종 저작일
20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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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주거학회 수록지정보 : 한국주거학회논문집 / 25권 / 3호
저자명 : 민건희, 윤철재

목차

I. 서 론
II. 피복에 대한 이론적 고찰
III. 아돌프 로스의 건축과 피복의 조작
IV. 하라 히로시의 건축과 피복의 조작
IV. 아돌프 로스와 하라 히로시의 피복에 대한 공간조작의 특성비교
V. 결 론
REFERENCES

한국어 초록

1870년 오스트리아 빈에서 태어난 아돌프 로스(AdolfLoos)는 그의 대표적인 저서 ‘장식과 범죄(Ornament undVerbrechen(1908)’로 대표되어지는 장식에 대한 혐오와 절제된 외부형식의 추종자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장식을 배제한 무표정한 외부파사드와는 달리 그가남긴 주거건축의 내부는 ‘라움플랜(Raumplan)’으로 대표되는 공간구성방식을 통해 풍부하고도 따뜻한 내부공간을구성하여 뛰어난 평가를 받고 있다.반면 일본의 근현대건축에서 빼놓을 수 없는 건축가이자 이론가인 하라 히로시는 자신의 건축활동을 시작한 1960년대부터 1970년대에 걸쳐 주거건축을 중심으로 한 일련의 작품들에서 ‘유공체 이론(Yukotai Theory)과 반사성 주거(Reflection House)’라는독특한 건축적 사고에 기인한 작품들을 실현시켰다.이렇듯 시대적 배경과 문화적 배경이 서로 다른 두 건축가 아돌프 로스와 하라 히로시이지만 이들 사이에는 각각 주거건축에 관한 독특한 건축론을 전개하였다는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구체적으로 건축에서의 외피나 경계면에 해당하는 ‘피복(cladding)’1)에 대한 자신만의 철학적이고 날카로운 해석을 통해 각자의 건축이론으로 발전시키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서로 연관성이 없을 것으로 보이는 동서양의 두 건축가가 ‘피복’이라는 건축요소를 매개로 어떠한 조작기법을 통하여 자신만의 공간을 연출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각 건축가의 접근방식에 나타나는 공통점이나 차이점을 도출하여 그 특징을 분석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영어 초록

Adolf Loos and Hiroshi Hara are very well known for their distinctive method of spatial composition. Adolf Loosshowed white silent outer facades from his strong aversion to the ornament, whereas dynamic and rich inner space bythe principle called ‘Raumplan’ in his housing design. Hiroshi Hara, one of the most influential architects in modernJapanese architectural history, designed a series of controversial houses with radical design by his ‘Yukotai Theory’ andthe thought of ‘Reflection House’. Even they have no common in regional background or the period of their works,both similarly have shown their own focus on cladding surface as an important design language. From this point ofview, this paper investigates the design method of those two architects focused on the similar points and also thedifferences of their approaches to cladding in housing design. In conclusion, in case of Adolf Loos, the cladding is atool to create completely safe and pure inner space by separating from the outside. On the other hand, the cladding ofHiroshi Hara has the meaning of social ideology that individuals must follow the principles of a dominant structure,which is the reason why the cladding should be removed. However there exists something in common also. Theyradically denied the outer circumstances and had a firm belief that the requests from the inside living space were themore influential factors.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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