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대학의 미술사 교육에서 이론과 제작의 통합에 관한 탐색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조형교육학회
ㆍ수록지정보 : 조형교육 / 51권
ㆍ저자명 : 안혜리
ㆍ저자명 : 안혜리
목차
Ⅰ. 서론Ⅱ. 미술가 양성 교육과정에서 미술이론과 제작의 통합 가능성
Ⅲ. 이론과 제작의 통합적 접근에 기초한 ‘미술사 연구 프로젝트’
IV. 결론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본 연구는 미대생을 대상으로 한 미술사 교육에서 미술사조와 작가들에 대한 지식을 미대생들에게 익숙한 표현 방법인 미술제작 활동을 통해 제시하게 할 수는 없을까라는 질문에서 출
발하였다.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보기 위해 연구자는 본인이 담당한 미술사 강의의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이론과 제작(실기)을 통합해보는 ‘미술사 연구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실
행하였다. 즉 ‘미술사 연구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미술이론과 미술제작의 통합 가능성을 탐색
하고, 그런 통합의 관점에서 각 프로젝트의 내용과 과정을 분석함으로써 그 교육적 성과와
그것이 미술대학의 기존 미술사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이 프로젝트의 교
육적 성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사 수업에 대한 흥미를 증진하고,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
였다. 둘째, 미술이론과 미술제작의 통합 가능성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제공하였다. 셋째, 미
술제작과의 통합을 통해 미술이론에 대한 심화된 학습을 제공하였다. 넷째, 미술사 수업에서
소그룹의 협업을 통해 미대생들 간의 소통이 활성화되고 타전공에 대한 이해도가 향상되었
다. 이 프로젝트가 기존 미술사 수업에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미술대학에서 전공생을
대상으로 한 미술사 교육은 제작(실기) 중심의 교육을 받는 학생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으면
서도 미술이론에 대한 심도 있는 학습이 가능해야 해야 하며, 학습에 대한 평가에서도 미대
생들에게 익숙한 학습 유형인 제작을 포함함으로써 학생 스스로 의미를 구성하고 성과를 인
식할 수 있어야 한다.
영어 초록
This study has examined the art history education at art college in terms ofintegrating theories and production. The researcher has implemented ‘art history
research projects’ in ‘Theories of Modern Art I & II’ Courses for art majored students
during four semesters from 2011 through 2014 at a university in Seoul, Korea. The
research has begun with the following questions: Can art college students present their
knowledge of art movements and artists using their familiar mode of expression such
as visual art forms? To answer to the question, the researcher have developed a series
of Art History Research Projects which integrate theories and productions, and had her
art college students participate in them. The art college students have researched
certain art isms and movements with a focus of specific artists, and have
collaboratively produced their own art works reflecting what they have learned from
the art history courses. The open-ended questionnaire collected from art college
students, students’ project reports, and their collaborative artworks were analyzed.
This project has following educational outcomes: Firstly, the project has
strengthened students’ interest in art history courses and given new experiences of
them. Secondly, the project has provided insight of the possibilities of integrating
theories and production in art history courses. Thirdly, the project enable students
to learn deeper knowledge of art historical theories through the integration.
Fourthly, the project has encouraged communications among art college students
and understanding of characteristics of different majors. The outcomes of the
research gives implications in developing art history courses in art colleges in
terms of maintaining both student interests and deeper learning.
참고 자료
없음태그
"조형교육"의 다른 논문
- 중학생의 사이버 윤리의식 함양을 위한 미술·도덕과 통합수업 사례: UCC제작 수업을 중심으로22페이지
-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의 STEAM 실천 가능성26페이지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초등 미술 감상 교육 프로그램의 정서적 효과에 관한 연구32페이지
- 환상 기제를 통한 카오 페이(Cao Fei)의 <코스플레이어스(Cosplayers)> 작품 연구23페이지
- 미술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 개선 방향 탐색21페이지
- 초등교사들이 생각하는 미술교육에서의 창의성에 대한 연구29페이지
- 앨버트 반즈(Albert Barnes)의 미술교육론: ‘전이(轉移)되는 가치’의 개념을 중심으로20페이지
- 사군자 ‘난(蘭)’ 그림의 다양한 상징성 분석과 교육적 활용에 관한 연구19페이지
- 융복합교육에서 미술의 역할과 특성: 교사 FGI를 중심으로18페이지
- 그래픽 패턴(2D)과 오브제(3D)의 결합을 통한 의미 확장성을 실험한 대학 학부 시각디자인 전공 ..17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