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지역아동센터 청소년의 인터넷게임중독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3.25
최종 저작일
2014.03
22페이지/ 어도비 PDF
가격 5,1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21세기사회복지학회 수록지정보 : 21세기사회복지연구 / 11권 / 1호
저자명 : 임금순, 서영희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한국어 초록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청소년의 인터넷게임중독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을 조사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서울 관악구 지역아동센터 중학생
1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17.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평균비교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적 분석
을 위해 인터넷게임중독은 일상생활장애, 현실구분 장애, 긍정적 기대, 금단,
가상적 대인관계지향성, 일탈행동, 내성으로 나누었다.
이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공격성 차이
에서는 학년이 높을수록, 생활수준이 낮을수록, 화목하지 않은 가정일수록, 공
격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의 게임관련 특성에 따른 공격성
차이에서는 게임기간이 길수록, 게임빈도가 높을수록 공격성이 높게 나타났
다. 셋째, 인터넷게임중독에 따라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일상생활장
애, 긍정적 기대, 가상적 대인관계지향성, 현실구분 장애 순으로 나타났다. 추
후 지역아동센터 청소년의 공격성을 감소시키고 인터넷게임중독을 예방하기
위한 지역아동센터 이용만족도에 따른 컨텐츠 개발에 대한 후속연구가 있기
를 바란다.

영어 초록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internet game addiction
of adolescents in child community centers on aggression. To achieve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a survey was conducted for 150 middle school students at a child
community center in Gwanak-gu. For data analysis, SPSS 17.0 was used for
frequency analysis, mean comparison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For empirical analysis, internet game addiction was categorized
into disability in daily living, disability in distinguishing reality, positive expectation,
withdrawal, virtual interpersonal relation orientation, deviant behavior, and tolerance.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or differences in aggressiveness according
to general demographics, aggressiveness was shown to be higher as grades were
higher, as household economic living standards were lower, and as households were
less happier. Second, for differences in aggressiveness according to game related
characteristics of adolescents, aggressive was shown to be higher as duration of
game play was longer and as frequency in playing games was higher. Third,
variables with an effect on aggressiveness according to internet game addiction were
shown in order of disability in daily living, positive expectation, virtual interpersonal
relation orientation, and disability in distinguishing reality. In the future, additional
studies on development of contents according to usage satisfaction of regional
community centers must be conducted in order to reduce aggressive within
adolescents in child community centers and prevent internet game addiction.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마음과 세상을 연결하는 학문의 전당을 꿈꾸며 학지사는 단순히 책을 출판하는 곳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하는 종합적인 학문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학지사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남자들의 컴퓨터 게임중독 15페이지
    아니라 청소년에게 있어서 인터넷을 통한 PC통신, 컴퓨터 게임중독적인 ... 그렇지만 아직 정체감이 제대로 확립되지 않은 아동과 청소년일 경우 그 영향력은 ... 청소년에게 부정적인 영향 외에도 많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최근 본 자료더보기
유니스터디 이벤트
지역아동센터 청소년의 인터넷게임중독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AI 챗봇
2024년 09월 04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2:06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