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에서 상호작용과 성취도에 대한 학습실재감의 예측력 검증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3.25
최종 저작일
2009.12
24페이지/ 어도비 PDF
가격 5,3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수록지정보 : 교과교육학연구 / 13권 / 4호
저자명 : 강명희, 정혜윤, 김민정, 김혜정, 엄소연, 박효진

목차

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본 연구는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에서 학습실재감의 상호작용과 성취도에 대한 예측력을 분석하
기 위해 서울에 소재한 A 대학의 교육계열 전공기초과목 수강생을 대상으로 약 한 달 간 실시되었
다. 모든 설문과 과제에 빠짐없이 참여한 47명의 자료와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 게시판을 통해서
비동시적으로 일어난 학습자 상호작용이 분석에 사용되었다. 이 때, 학습실재감은 인지적․사회
적․감성적 실재감이라는 하위요소로, 상호작용은 수신․발신 횟수와 과제지향적․관계지향적 메
시지의 교환 정도로, 성취도는 개인 성취도와 팀 성취도로 나뉘어 측정되었으며, 상관분석과 다중
회귀분석을 통하여 변인들 간의 관계와 예측력이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 학습실재감의 하위 요소
중 사회적 실재감은 학습자간 수신․발신 메시지 횟수, 관계 지향적 메시지의 수 그리고 팀 성취도
를 유의미하게 예측하였다. 또한, 학습실재감 전체는 개인 성취도를 유의미하게 예측하는 반면,
인지적․감성적 실재감은 상호작용과 성취도를 유의미하게 예측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인지적 실재감이 상호작용과 성취도 그 어느 것에도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
된 것은 선행연구와는 다른 결과로 추후 반복 검증의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 결과는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의 효과성 향상을 위해서는 학습자의 사회적 실재감을 먼저 높여 주어야 할 필
요성을 제안하며, 개인과 팀 성취도 향상을 위해서는 사회적 실재감을 비롯한 학습실재감 전체를
높여 주기 위한 전략이 수립되어야 함을 제안하고 있다.

영어 초록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whether the learning presence predicts interactions
among students and their academic achievement in a web-based problem based learning (PBL)
environment. The researchers exposed students from a number of education programs to a
web-based problem based learning environment for a month, and measured their perceived
learning presence, interactions and academic achievement. Correlational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employed to determine the relationships among these variables. The findings
indicated that the level of perceived social presence affected the way students interact and their
team academic achievement in the web-based PBL environment. Findings also revealed that
students' learning presence affected student's individual academic achievement but did not
make any significant prediction to the team academic achievement nor the way students
interact. In contrast to the findings of previous studies, the cognitive presence did not predicted
the interactions among students and the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in the web-based PBL.
The results of this study supported the importance of establishing learning environments where
students can actively interact and feel social and emotional presence to ensure higher academic
achievement in the web-based PBL environment. Further studies using diverse web-based PBL
contexts were suggested to provide more accurate predictability of the learning presence on
interactions among students and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마음과 세상을 연결하는 학문의 전당을 꿈꾸며 학지사는 단순히 책을 출판하는 곳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하는 종합적인 학문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학지사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에서 상호작용과 성취도에 대한 학습실재감의 예측력 검증
  • 레이어 팝업
  • 프레시홍 - 특가
  • 프레시홍 - 특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7월 20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2:59 오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