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긍정심리학으로 들여다 본 초등 게임수업 이야기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3.25
최종 저작일
2012.10
16페이지/ 어도비 PDF
가격 4,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초등체육학회 수록지정보 : 한국초등체육학회지 / 18권 / 3호
저자명 : 고문수, 엄혁주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한국어 초록

본 연구는 긍정심리학 관점에서 초등학생들이 스포츠 피구게임을 통해 체험하는 학습 경험의 내용과 학습 경험
의 가치를 탐색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자가 2011년 9월부터 12월까지 스포츠 피구수업을 진행한 수도
권 소재의 Y초등학교 5학년 학생 중 본 연구의 취지에 동의한 10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연구참여자들이 게임수업에서 경험한 학습 내용과 가치의 내용이 포함된 인터뷰와 연구참여자의 체육일기를 자
료로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Spradley(1979)가 제안한 영역 분석과 분류 분석을 토대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1차적인 교육경험인 학습 경험의 내용으로 ‘신체적 활력 가져오기’, ‘심리적 활력 가져오기’, ‘자기 표
출로 나를 드러내기’가 도출되었다. 둘째, 2차적인 경험인 학습 경험의 가치로는 ‘팀워크’, ‘전략과 전술의 실행’,
‘공존지수 함양하기’ 등이 도출되었다. 그리고 긍정심리학적 관점에서 추후 게임활동이 가치를 드러내기 위한 실
천 방안으로 ‘신체적인 쾌락과 활력 증진하기’와 ‘게임수업에 대한 새로운 인식’에 관심을 집중해야 한다.

영어 초록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contents and values of learning experienc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rough sports from positive psychology. In order to accomplish this purpose, The participants were
10 fifth graders from Y elementary school members during 4 months. The data were collected through
participants' physical education diary and interview. They were transcribed and coded for domain analysis,
classification analysis. The result showed that first, It is revealed 'deriving physical vitality', 'deriving
psychological vitality', and 'self- disclosure' of contents of the first learning experience. Lastly, values of the
second learning experience was 'teamwork', 'playing strategies and tactics', and 'developing network quotient'
interaction'. And practical plans of these results was discussed 'enhancing physical enjoyments and vitalities'
and 'new perceptions of game lessons' from positive psychology.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마음과 세상을 연결하는 학문의 전당을 꿈꾸며 학지사는 단순히 책을 출판하는 곳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하는 종합적인 학문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학지사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긍정심리학으로 들여다 본 초등 게임수업 이야기
AI 챗봇
2024년 09월 02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2:08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