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초등수학 디지털교과서 활용수업에서 실재감의 학습성과 예측력과 몰입의 매개효과 검증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3.25
최종 저작일
2013.03
22페이지/ 어도비 PDF
가격 5,1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수록지정보 : 교과교육학연구 / 17권 / 1호
저자명 : 송윤희

목차

I. 서 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V. 결론 및 제언

한국어 초록

지식정보화 사회가 진전됨에 따라 교육현장도 지속적인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교육환경
의 변화 중 최근 학교교육에서 주요하게 활용되어지는 교과서의 개선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
다. 특히 디지털교과서 개발에 있어 수학교과는 다른 교과목에 비해 비교적 일찍부터 관심의 대상
이 되어 왔고 학습성과를 높인다는 연구결과들이 제시되었다. 따라서 이제는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효과성 그 자체에 주목하기보다는 디지털교과서를 실제로 활용하면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변인과
학습성과를 연계하여 연구를 진행해야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수학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수업의 학습성과를 예측하는 주요변인을 규명하고자 선행연구를 통해 실재감, 몰입 변인을 선정하
여 학습성과와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재감은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감성적 실
재감, 사회적 실재감으로, 학습성과는 학업성취도와 만족도로 나누어 측정하였다. 연구대상은 디지
털교과서 연구학교인 D초등학교 5학년 학생 81명이며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학업성취도를 예측하는 변인은 인지적 실재감이었고 만족도를 예측하는 변인
은 인지적 실재감과 교수실재감이었다. 또한 몰입은 실재감과 학업성취도 사이를 매개하지 않은 반
면, 실재감과 만족도 사이를 매개하였다. 이에 초등수학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하는 수업에서 학업성
취도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실재감과 몰입의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영어 초록

This study investigated the influence of perceived presence level and flow on the outcomes
of learning when using a digital textbook. Perceived presence comprises teaching, cognitive,
emotional, and social levels.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were selected to measure learning
outcomes. The participants were eighty-one fifth graders in a pilot school selected for the digital
textbook research project in Korea. Data were analyzed in the following two ways: correlation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The research finding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cognitive presence significantly predicted achievement. Second, cognitive and teaching
presence significantly predicted satisfaction. Third, flow did not mediate the relationship
between presence and achievement. Fourth, flow medi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presence
and satisfaction. The findings imply that presence and flow should be facilitated to enhance
learning outcomes when using digital textbooks.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마음과 세상을 연결하는 학문의 전당을 꿈꾸며 학지사는 단순히 책을 출판하는 곳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하는 종합적인 학문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학지사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초등수학 디지털교과서 활용수업에서 실재감의 학습성과 예측력과 몰입의 매개효과 검증
AI 챗봇
2024년 09월 02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4:42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