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현대무용전공자의 몰입(flow)경험과 정서상태에 따른 몰입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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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웰니스학회
ㆍ수록지정보 : 한국웰니스학회지 / 8권 / 1호
ㆍ저자명 : 장영진, 윤여탁, 김수정
ㆍ저자명 : 장영진, 윤여탁, 김수정
목차
Ⅰ. 서 론Ⅱ. 연구방법
Ⅲ. 무용활동에서의 몰입경험과 정서상태
Ⅳ. 결 론 및 제언
한국어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현대무용전공자의 무용수행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몰입경험에 대한 본질과 의미를 알고 무용수의 정서상태에 따라 어떠한 관계를 보이는지 앎으로써, 무용의 교육적 가치를 높이고 효율적인 무용수행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밝히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첫째, ‘무용수의 무용활동을 통해체험하는 몰입경험은 어떠한 것인가?’, 둘째, ‘무용수의 정서에 따라서 몰입경험의 변화가 어떻게 나타나는가?’ 이다.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대학 현대무용전공자의 정서상태와 몰입의 체험과 경험을 그대로 반영하고 해석할 수 있는 현상학적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대학 현대무용전공자로 무용경력이 5년 이상 된 5명을 선정하여 실시하였고, 자료 수집은 심층면담과 참여관찰을 통해 이루어졌다.대학 현대무용전공자의 정서상태와 몰입경험을 현상학적 방법으로 분석한 결과 <몰입 경험의 이해>, <정서에 따른 몰입경험의 변화>로 범주화되었다. 첫 번째 구성요소인 <몰입 경험의 이해>는 ‘몰입 순간의 특징’, ‘몰입의 인지 현상’, ‘비몰입의 현상’으로 하위구성요소가 도출되었다. 두 번째 구성요소인 <정서에 따른 몰입경험의 변화>는 긍정적인 정서와 부정적인 정서로 범주화 되었다.위와 같은 대학 현대무용전공자의 정서상태와 몰입경험의 체험현상과 상호관계성에 대해서 살펴본 연구자는 긍정적 정서일 때만 몰입이 잘 되는 것이 아니고 부정적 정서일 때 자신의 내면을 살피는 경우에 몰입이 잘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몰입경험을 체험하고 있을 때 자신의 신체에 대해 부분적이거나 전체적으로 몰입하고 인지함을 알 수 있었으며, 이러한 인지는 단순한 감각적 인지뿐만 아니라 개개인만의 삶을 보여준다고 시사할 수 있다. 이는 대학 현대무용수의 무용 동작의 성숙과 함께 내면적 기술을 향상시켜서 무용의 교육적 가치를 높이고 효율적인 무용수행에 유용한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영어 초록
performance by understanding the essence of the meanings of the most important flow experiences and the relations betweendancers and their emotional states when university modern dancers dance.To accomplish these goals, this study will clarify some problems. First, which flow experience do dancers have throughdancing activities. Second, how do changes in flow experience appear depending on dancers' emotions.For this study, participants in the study were five college students with a modern dance career of five years or longer anddata was collected through in-depth interviews and participant observation. According to a phenomenological analysis whichcan represent and interpret the emotional states of dancers, their flow experience and other experiences of those dancers'emotional states and flow experience, the first element, <understanding of flow experience>, lower elements, `features at themoment of flow', `perception of flow phenomena' and `phenomena of non-flow', were deducted. The sencond element,<changes of flow experience following emotion>, was categorized into positive emotion and negative emotion.The researcher who looked into the above-mentioned correlations between university modern dancers' emotional states andexperience phenomena found that not just positive emotion promoted immersion, but negative emotion from observing theirinner aspects could make them become immersed. When they were having a flow experience, they were partially or totallyimmersed in their bodies and perceiving them, implying that such perception is a sensuous perception and shows theirindividual life at the same time. Such perception will raise the educational values of dance and be basic data for effectivedance performance.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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