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남자 고등학생의 인터넷 활용특성, 자기통제력, 자아존중감, 공격성과 인터넷 게임중독의 관계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3.25
최종 저작일
2012.01
17페이지/ 어도비 PDF
가격 4,6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숭실대학교 부부가족상담연구소 수록지정보 : 가족과 상담 / 2권 / 2호
저자명 : 서민영, 임은미

목차

서 론
이론적 배경
방법 및 절차
연구결과
논의 및 결론

한국어 초록

이 연구는 고등학교 남학생들을 대상으로 인터넷 활용특성, 자기통제력, 자아존중감, 공격
성과 인터넷 게임중독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인터넷 게임중독에 대한 각 변인들의 설명력을
탐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J시와 W군의 2개 고등학교 남학생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
여, 회수된 563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위험사용자군은
일반사용자군 보다 유의하게 높은 게임사용횟수를 보였다. 위험사용자군의 29.5%가 매일 게
임을 하는데 비해 일반사용자군의 9.2%만이 매일 게임을 하였다. 위험사용자군의 27.9%가 한
주에 3~4회 이상 PC방을 이용하는 반면, 일반사용자군의 단 7.6%만이 3~4회 이상 이용하였
다. 둘째, 인터넷 게임중독의 정도가 강할수록 공격성은 더 강해지는 반면, 자기통제력과 자
아존중감은 더 낮게 나타났다. 셋째, 인터넷 활용특성, 자기통제력, 자아존중감 및 공격성은
게임지향적 생활의 14.6%를 설명하고, 내성과 통제력 상실은 29.0%, 금단과 정서경험은
21.7%를 설명하였으며, 게임중독 전체에 대한 설명변량은 30.4%였다. 인터넷 게임의 하위변
인 모두를 유의하게 설명하는 것은 게임이용횟수와 자아존중감 이었다. 게임이용횟수가 높을
수록, 자아존중감이 낮을수록 인터넷 게임중독 경향은 강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유의한 설명력을 가진 변인은 금전사용과 자기통제력 이었다.

영어 초록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s among self-control, self-esteem, aggression, and internet
game addiction in high school boys, and to investigate how much internet using behavior, self-control,
self-esteem, and aggression account for the sub-factors of internet game addiction. For the study, a survey
was done for high school boys from Jeonju and Wanju, from which 563 responses were analyzed.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risk user group showed higher daily internet game use than general user
group. And risk user group visited PC rooms more often than general user group significantly. Second,
the higher daily internet game use and the lower self-esteem, the higher the tendency of internet game
addiction. Third, the internet using behaviors, self control, self esteem, and aggression account for
sub-factors of internet game addiction respectively. Internet using behaviors, self control, self esteem, and
aggression account for sub-factor game-oriented life significantly. They account for the loss of tolerance
and self control. They account for the other sub-factors such as withdrawal and negative emotional
experience significantly.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마음과 세상을 연결하는 학문의 전당을 꿈꾸며 학지사는 단순히 책을 출판하는 곳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하는 종합적인 학문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학지사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남자 고등학생의 인터넷 활용특성, 자기통제력, 자아존중감, 공격성과 인터넷 게임중독의 관계
  • 레이어 팝업
  • 프레시홍 - 특가
  • 프레시홍 - 특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7월 20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4:55 오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