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고등학교에서 수경재배기 만들기의 전뇌기반 E-STEAM 프로그램 개발
(주)학지사
- 최초 등록일
- 2015.03.25
- 최종 저작일
- 2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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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창의력교육학회
ㆍ수록지정보 : 창의력교육연구 / 13권 / 2호
ㆍ저자명 : 은태욱, 김방희, 태진미, 김진수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한국어 초록
본 연구는 학습자의 전뇌를 자극하는 과정 속에서 좌뇌의 논리성과 우뇌의 감성적 사고를 자극할
수 있는 수업 전략을 기반으로 하는 전뇌기반 문제해결학습 과정을 통해 학습자의 창의력과 문제해
결력을 함양하기 위한 E-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과
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교과 내용을 연계형으로 통합한 10차시 분량의 친환경 수경재배기 만들
기 전뇌기반 E-STEAM 프로그램으로 수업개요, 교수 ․ 힉습과정안, 활동지, 교수 ․ 학습자료로 구성하
였으며, 특성화고등학교 3학년 자동화설비 교과 수업에 적용하였다. 수업만족도의 평가 결과, 전뇌
기반 E-STEAM 프로그램을 적용한 자동화설비 수업의 각 단계별 만족도, 자동화설비 수업에 대한
관심과 태도, 교과 연계적 측면의 만족도 모두 비교적 높은 평균값으로, 개발 프로그램이 만족도 측
면에서 전반적으로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영어 초록
This study aims to develop E-STEAM program for learners to foster creativity and problem
solving ability through the whole brain-based problem solution learning process based on class
strategies that can stimulate logicality of left brain and emotional thoughts of right brain
during the process of stimulating whole brain of learner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 First. developed program is based on whole brain E-STEAM that is connected
contents of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and mathematics by making hydroponics,
and it consists 10 periods class. It divided 4 sections instruction outline, lesson plan, activity
sheet and teaching-learning material. It may be virtually applied to the ‘automation equipment’
class in third grade technical high school. Second, E-STEAM program based on whole brain
was highly effective in various satisfaction aspects; instruction process, interest and attitude,
connection of other subjects in ‘automation equipment’ class.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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