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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도에 대한 칸트의 비판적 해석학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3.25
최종 저작일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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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서강대학교 철학연구소 수록지정보 : 철학논집
저자명 : Stephen R. Palmquist

목차

1. 전망(perspective) 안에서의 기도 : 종교에서의 코페르니쿠스적 혁명
2. 초월적 기도의 도덕적 ‘정신’(Spirit)
3. 경험적 기도의 역설적인 ‘문자’
4. 명상과 비판 : 기도를 평가하는 체계

한국어 초록

종교철학에서 칸트의 진정한 목적은 의미 있는 종교
적 믿음과 행위들을 확증하는 것이었다. 이 논문에서는 이런 주
장을 기도라는 특정한 종교적 행위와 관련하여 심화시킬 것이다.
칸트가 기도에 대해서 확증했다는 주장은 기존의 제거주의적 단
일-전망적 해석과 충돌한다. 그러나 코페르쿠스적 전망론적 해
석을 받아들어야 칸트의 기도가 지니는 올바른 지위가 드러난다
고 본다. 여타의 종교적 행위와 같이 코페르니쿠스적 전망론 안
에서 기도는 크게 경험적인 여분 요소와 초월적인 근본요소들로
나눠질 수 있다. 전자는 언어적 기도이고 후자는 기도의 정신이
다. 기도의 정신은 다름 아니라 우리 안에 있는 도덕적 심성이다.
따라서 기도는 그것이 도덕적인 심성을 지니는 한에서 의미를 가
진다.
그러나 이런 귀결이 도덕과 상관없는 모든 언어적 기도를 제거
하지는 않는다. 우리가 취하는 코페르니쿠스적 전망론에 따라 도
덕과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없는 언어적 기도들 칸트의 철학 내에
서 자신의 지위를 가질 수 있다. 필자는 그런 경험적 방식의 기
도가 허용될 수 있는 조건들을 직접적으로 제시할 것이다. 그 결
과 우리는 기도의 정신과 문자로 표현되는 언어적 기도 모두가
칸트의 철학 안에서 공존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또 오히려 칸트의 논의를 통해서 유서 깊은 경험 종교들의 언어
적 기도의 형식들을 폐기되는 것이 아니라 보충된다는 점을 보여
줄 것이다.

영어 초록

In Kant's Critical Religion ChapterⅣ I showed that Kant's genuine purpose
was to confirm religious beliefs and practices. This article is an expanded
view to this claim and will deepen this claim by going to a specified subject
: prayer. the mono-perspective interpreting of Kant's Philosophy of religion
seems to make collision on this view and it will make the same collision on
the subject we are going to argue now. But It will be shown that the
Copernican perspective will make it possible to assign the right place for all
kind of prayers.
As it was like all other religious beliefs and practices applied on the
Copernican perspective prayer will also be divided to two parts : The
empirical 'extras' and the transcendental 'fundamentals' The former is 'verbal
prayer' and the latter is the 'Spirit of prayer'. 'The Spirit of prayer' is nothing
other than just the good disposition in our minds. The Copernican perspective
gives the Spirit of the prayer an priority to the verbal prayer and all kind of
expessed prayers. Prayer's will have only it's meaning if it only has it's pure
moral core.
But not by this conclusion verbal prayer or all other kinds of prayers what
is nonmoral can be eliminated. If we take the Copernican perspective we can
give the nonmoral forms of prayer an genuine place and meanings in our
lifes. I will suggest some conditions that will make it able to permit that kind
of prayer to go in Kant's philosophy.
At last, we will know that the spirit of prayer and the expressed verbal
prayer all can co-exist in Kant's philosophy. That is that through kant's
discussion the time-honored form's of prayer in many religion doesn't need to
be eliminated but to be complemented by it.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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