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철학에서 권도(權道)의 철학적 해석
(주)학지사
- 최초 등록일
- 2015.03.25
- 최종 저작일
- 2008.01
- 21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서강대학교 철학연구소
ㆍ수록지정보 : 철학논집
ㆍ저자명 : 백종석
목차
1. 서론
2. "권(權)" 철학의 단서
3. "권(權)"도의 적용
4. "권(權)"도와 "중용(中庸)"의 관계
5. 결론
한국어 초록
공자의 "시(時)"와 "중용(中庸)"은 바로 맹자에게서 "
경(經)"과 "권(權)"의 개념으로 발전하였다. 이 개념들은 보편적
인 준칙이면서 특수한 실천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맹자의 "권(權)"도의 문제는 선한 본성의 보편과 특수의 적용
문제 이다. 맹자에게서 평상시에 준수해야만 하는 도덕질서가 "경
經"이라고 하며, 이것이 보편적 도덕 준칙이다. 그러나 일의 형세
에 따라서 그 상황이 바뀌게 된다. 그 바뀐 형세에 따라서 우리
의 도덕적 행위가 급박하게 실행되는데, 이것을 "권權"이라고 하
며, 바로 특수한 도덕적 적용이다. 맹자가 말한 "사성(思誠)", "성
(誠)", "양지(良知)", "양능(良能)" 등의 개념들 역시 "권(權)"도
의 확충이다. 이 논문에서는 이런 점들을 부각시켜 관찰하였다.
영어 초록
Confucius a "shi"(時) and "the doctrine of mean"(中庸) expand for
constancy(經) and adaptation(權) in mencius. This notions leads up to
universialitic a standing rule and Specific a practice.
Probleme of Mencius make proper adaptations a duty is application of
goodness universiality and Specific. But for mencius, in ordinary
times moral order of moral abiding is constancy. This constancy is
universialitic a moral standing rule. But in proportion to a case,
according to circumstance undergo a change. This according to
circumstance undergo a change, we’s moral practice imminentve
performanced. To This, remark for adaptaion. And this is Specific moral
application. Mencius speaking to "sicheng"(思誠), "cheng"(誠),
"liangzhi"(良知), "liangneng"(良能)etc aiso is adaptaion rule an
expansion. This a thesis leads up to stand out this point.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