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데카르트 실체 개념의 문제점과 후대 합리론자들의 해결방안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3.25
최종 저작일
2010.01
31페이지/ 어도비 PDF
가격 6,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서강대학교 철학연구소 수록지정보 : 철학논집
저자명 : 박삼열

목차

I. 들어가는 말
II. 데카르트의 실체개념
III. 스피노자의 실체개념
IV. 라이프니츠의 실체개념
IV. 결론

한국어 초록

데카르트가 자연을 물질적 자연으로 만듦으로써 자연의 여러 법칙을
발견하는 것이 용이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것은 근대 과학이 발전하게
되는 토대가 된다. 그러나 데카르트는 자연에서 정신을 떼어내어
사유하는 실체를 만듦으로써 인간은 사유하는 실체(정신)인 동시에
연장된 실체(육체)가 되었다. 데카르트는 송과선이라는 가설을 내세워
두 실체, 즉 정신과 육체의 관계를 설명했지만, 사람들을 전혀 만족시킬
수 없었고, 하나의 문제점으로 남게 되었다. 스피노자의 과제는
데카르트의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는 것이었는데, 그의 해결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정신을 다시 자연으로 귀속시켜 데카르트의 물질적
자연을 정신과 물질을 포함하는 자연으로 만드는 것이었다. 데카르트가
정신을 자연에서 떼어내어 인간에게만 포함시킨 이유는 인간 정신이
지닌 자유의지가 기계론적 자연관과 모순되기 때문이었다. 스피노자는
자유의지를 인간 정신의 상상이나 착각으로 간주하면서 부정하였기
때문에 기계적인 자연에 정신을 포함시키는 데 전혀 문제가 없었다. 그
결과 정신과 물체로 분리되지 않은 하나의 실체를 주장할 수 있었다.
그리고 그의 자연관과 범재신론에 의해 그 하나의 실체는 다름 아닌
신이 된다. 한편, 라이프니츠의 단순실체 즉 단자의 속성에서 연장을
배제시킨다. 그는 데카르트나 스피노자가 연장을 실체나타내는 단순한 개념으로 생각한 것은 연장에 대해 구체적으로 분석해
보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따라서 라이프니츠에게 실체인
단자는 정신 즉 영혼이거나 적어도 정신적인 어떤 것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이렇게 라이프니츠는 사유 속성만을 가진 다수의 비물질적
실체들만을 인정함으로써 데카르트의 이원론적 난점을 극복하고자
노력하였다.
이러한 실체 개념은 경험론자들에 의해서 비판되기 시작했으며, 현대
철학에 와서는 사실상 해체되었다. 그러나 심신문제는 데카르트에서부터
본격적으로 논의가 시작되었고, 현대 영미철학계에서 심신문제가
활발하게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것도 데카르트의 실체-속성 이원론에
기원을 두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실체 일원론과 속성 이원론에
토대를 둔 스피노자의 심신 동일론은 최근에 와서 현대 심리철학의
심신이론들과 비교되면서 심신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제시되기도 한다. 들뢰즈의 철학은 본인이 인정하듯이 세계를 생성
변화하는 것으로 이해하는 스피노자의 실체-양태 이론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 그리고 현대 언어 철학자 촘스키는 라이프니츠를 자신과 같이
언어의 본유적 특징을 파악했던 철학자로 평가하고 있다. 또한
라이프니츠의 단자론은 러셀의 논리적 원자론의 선구자라고 할 수
있다는 평가도 있다. 이처럼 근대 합리론자들의 실체관은 현대 철학의
여러 사조들에 많은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현대 철학자의 사상적
기원을 찾을 수 있는 보고(寶庫)라고 할 수 있다.의 속성을

영어 초록

By making the nature into material nature it became simple for Descartes
to discover the various laws of nature. which became the basis of the
development of modern science. However, as Descartes spit the mind away
from the nature, man became a reasoning substance and an extended
substance at the same time. Although Descartes explained the relationship of
two substance, in short, mind and body with the theory of the pineal gland,
it never obtained the full satisfaction of people and remained as a problem.
The task of Spinoza was to overcome this problem of Descartes, and his
solution was rather simple; to bring the mind back to the nature and make
the material nature into the nature that comprise both nature and mind. The
reason for Descartes to take the mind away from the nature and includes it
only to the man is because the free-will of human-spirit was contradictory to
the mechanistic naturalism. There was not a problem at all to include the
mind into the mechanistic nature since Spinoza denied the free-will by
regarding it as the imagination of delusion of human spirit. As a result, he
was able to maintain his opinion of one substance that is not separated into
mind and substance. And, the substance, according to his view of nature and
pantheism, is God. Meanwhile, Leibniz excludes the extension from the
simple substance, namely the nomad. He insisted that both Descartes and
Spinoza thought the extension as a simple concept that represents the
attribute of substance because there was not an attempt of detailed analysis.
Thus, as for Leibniz, monad -as a substance- can be defined as a spirit or
at least any form that has spirit in it. In this way, Leibniz tried to overcome
the problem of dualism by admitting only the variety of non-material
substances that has reasoning attribute.
This concept of substance had been criticized by the empiricists and, in
fact, disintegrated at philosophy. However, the problem of mind and body
has been discussed in earnest since Descartes. Also, its active discussion in
modern British and American philosophy is originated in Descartes' dualism
of substance-attribute. And, as Spinoza's body-mind identity theory has been
compared recently with the philosophy of mind in the 20th century, it is
suggested as one way to solve the body-mind problem. Deleuze's
philosophy, as he admits himself, is affected much from Spinoza's
substance-mode theory which views the world as constantly changing. And
the 20th century linguistic philosopher Chomsky evaluates Leibniz as the
one who grasped the genuine feature of language like himself. Also, there is
an evaluation that Leibniz's monadology was the pioneer of Russel's logical
atomism. Like this, the view of substance of modern rationalists not only
affected the various thought of modern philosophy, but also a repository of
modern philosophers' ideological origination.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마음과 세상을 연결하는 학문의 전당을 꿈꾸며 학지사는 단순히 책을 출판하는 곳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하는 종합적인 학문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학지사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데카르트 실체 개념의 문제점과 후대 합리론자들의 해결방안
AI 챗봇
2024년 08월 30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1:48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