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서강대학교 철학연구소
ㆍ수록지정보 : 철학논집
ㆍ저자명 : 김영건
ㆍ저자명 : 김영건
목차
1. 두 가지 해석2. 혜시의 상대성 이론
3. 논리적 세계와 경험적 세계
4. 혜시와 장자
5. 큰 것의 공허함
6. 물고기의 즐거움과 실질적 유용성
7. 공손룡과 묵가
한국어 초록
나는 혜시의 열 가지 명제 중 마지막 명제를 “만물을 사랑하라. 따라서만물은 하나이다”로 해석하려고 한다. 이렇게 해석하는 이유는 다음 세 가지이다.
(i) “만물은 하나이다. 따라서 만물을 사랑하라”라고 해석하는 경우, 만물이 하나라
는 것을 혜시가 입증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특히 “만물은 하나이다”라는 형이
상학적 명제는 “가장 큰 것은 외부가 없다”라는 분석 명제와 다르다. (ii) 혜시의
십사( )가 보여주는 것은 개념적 진리의 공허함이며, 또한 개념 사용의 상대성과
임의성이다. (iii) 이 해석이 혜시가 강조하고 있는 실질적 유용성과 현실적 이로움
을 잘 보여준다. 이러한 해석이 함축하는 것이 무엇인가? 그것은 혜시가 오히려 논
리적이고 개념적 분석의 한계를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다.
영어 초록
I will try to interpret the final proposition of Hui shi's Ten Paradoxes as"Love all things generously. Then, heaven and earth are of one body." My
interpretation is based on the following three theses. (i) In the case of
interpreting the final proposition as "Love all things generously. Because heaven
and earth are of one body", there is no valid argument to support the premise
that "heaven and earth are of one body." It is important to distinguish the
metaphysical proposition from the analytic proposition. "Heaven and earth are of
one body" is the metaphysical proposition, but "the largest has no outer" is the
analytic or conceptual proposition. (ii) The emptiness of the conceptual truth
and the arbitariness of the conceptual relativity are inferred from Hui shi's Ten
Paradoxes. (iii) My interpretation shows the substantial or concrete usefulness
which Hui shi emphasized. From my interpretation, I claim that Huis shi's ten
paradoxes showed the limitation of the conceptual or logical analy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