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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톤의 적도(適度; to metrion) 사상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3.25
최종 저작일
2011.01
27페이지/ 어도비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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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서강대학교 철학연구소 수록지정보 : 철학논집
저자명 : 이기백

목차

1. 머리말
2. 좋은 것의 생성과 관련한 적도의 기능
3. 적도와 한정자 및 형상의 관계
4. 적도의 기준
5. 맺음말

한국어 초록

플라톤은 후기 대화편에서 자연적․인위적 좋은 것들의 생성과 관련하여
적도( : to metrion) 개념을 대단히 중시하고 있다. 무엇으로 인해서 좋은 것들
이 그러한 것으로 생성되거나 존재하는가 하는 문제에 관한 한 ‘적도’는 ‘좋음의
형상’에 버금가는 중요성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중기 대화편에서는 좋
음의 형상이 모든 좋은 것의 원인(aitia)으로 제시되는 데 비해, 후기 대화편 특히 
필레보스편에서는 적도가 그 원인으로 제시되기 때문이다. 더욱이 정치가, 티마
이오스, 필레보스, 법률 등의 후기 대화편들에서 적도나 균형은 주요 논의 대
목에 핵심적인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적도 사상에 대한 연구는 플라톤의
후기 사상을 이해하는 데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하지만 그간 플라톤의 적
도 사상에 관해서는 그 중요성에 비해 국내외적으로 연구가 상당히 미진한 편이었
다. 이 연구에서는 플라톤의 적도 사상이 적극적으로 표현되고 있는 후기 대화편들
에 대한 분석에 기초하여 좋은 것의 생성과 관련한 적도의 기능, 적도와 형상의 관
계, 그리고 적도의 기준 등의 문제들을 고찰했고,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에 이
르렀다. 1) 적도는 어떤 것이 좋은 것으로 생성되어 존속할 수 있게 해주는 필요충
분조건으로서의 원인이며, 2) 적도와 형상은 둘 다 좋은 것들의 원인이지만, 형상은
직접적으로 현상계에 구현될 수는 없고 적도와 균형을 통해 구현되는 것으로 보았
다. 그리고 3) 어떤 것의 적도에 맞음 여부는 ‘특정 존재의’ ‘특정 목적’과 관련해
서 판별할 수 있고, 행복한 삶과 같이 그 자체가 목적이 되는 것의 경우는 ‘특정
존재에게’ 완전하고 충족적이며 택함직한지를 기준으로 판별할 수 있다고 보았다.

영어 초록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make clear up three matters concerning
Plato's thought of 'to metrion'(due measure). to metrion is keyword in Plato'
Later Dialogues, i.e. Statesman, Timaios, Philebus, Laws. In Philebus Plato has
shown that both the good state in the cosmos and the good life in human
being are completed, when there is 'to metrion' in the combination of
constituents. And in Statesman he argued that all the good and fine things is
produced by preserving to metrion. But concerning this concept there is various
difficulties. In this paper I have considered (1) the function of to metrion for
generation of the good state, (2) the relation of Form and to metrion, and (3)
the criterion by which we can discern whether a certain thing has to metrion.
From these I arrived at following opinions. (1) to metrion is a cause as
necessary and sufficient condition for generation and continuation of good
things. (2) Both to metrion and Form are causes of the good state. But Form
isn't realized directly in the phenomenal world, but through to metrion. (3) the
criterion of having to metrion is primarily 'a certain purpose' of 'a certain
being'. But what is pursued in its own right, for example the happy life, has
the other criterion. Namely it must be 'complete', 'sufficient', and 'desired' for 'a
certain being.'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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