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활성화를 위한 ‘에듀팟’ 활용에 관한 연구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5.06
최종 저작일
2015.03
20페이지/ 어도비 PDF
가격 4,9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수록지정보 : 교과교육학연구 / 19권 / 1호
저자명 : 이수정

목차

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내용 및 방법
IV. 연구 결과
V. 결 론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이연구에서는‘창의적체험활동교육과정’의운영을지원하기위해도입된‘에듀팟’시스템의활
용현황이어떠하며그문제점이무엇인지를심도있게분석하는것을목적으로하였고,이를위해
수도권소재고등학교유형별로학생과교사, 그리고수도권소재대학의입학사정관을대상으로
포커스그룹(focus group)을선정하여심층면담을실시하였다.
연구결과,고등학교와학생들의에듀팟가입률이높은데비해실질적으로활용하는수준이낮은
상황에서학교와지역,그리고학생특성별로에듀팟활용도에차이가나타남을알수있었다.곧대
학진학지도에열의가있는고등학교나교육열이높은지역의학교에서,그리고성적상위권학생
들이상대적으로더에듀팟활용을적극적으로하고있었다.또한,에듀팟포트폴리오자료의대학
입시반영여부가고교의에듀팟활용도에결정적영향이있었는데,대입전형자료로서에듀팟포트
폴리오의활용도를높이기위한요건으로는평가역량별로적합한전형자료와평가방식,그리고평
가척도의선별적적용이필요하다는것을추론해낼수있었다.결론적으로에듀팟활용을위한고
교및대학정책이개선될경우에듀팟활용도를향상시킬수있는가능성을확인할수있었다.특히
고교와대학에서의노력이상호연계되어있음을확인할수있었다.고교의창의적체험활동교육과
정운영을지원하기위한에듀팟은그활용도를높이기위해서대입전형에서의활용도가높아야하
고,이를위해서는에듀팟자료의신뢰성확보가중요하며, 이것은다시학교교육과정과의연계나
교사의승인과정과같은규정을준수하는등의학교에서의노력이필요하기때문이다.

영어 초록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how much the‘Edu-pot' system introduced for
promoting the 'Creative-Activities Curriculum' is utilized in high schools, how high school
students utilize it, and what are the problems in utilizing the ‘Edu-pot' system in high schools.
A focus-group interview was applied for the study, and interviewees were comprised of several
students and teachers in diverse types of high schools and admissions officers in colleges.
The findings showed that students and teachers in high schools did not so much utilize
'Edu-pot' system in practice, that students with better grades and those attending at schools
with more passionate guidance for going to college more used 'Edu-pot' system, and that their
low uses of the ‘Edu-pot' system in high schools were caused by several facts, such as low
utilization of 'Edu-pot' portfolio as a criterion for admission selection in many colleges and its
difficulties in securing the reliability as a data for admission selection and in closely connecting
with 'Creative-Activities Curriculum' in schools.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마음과 세상을 연결하는 학문의 전당을 꿈꾸며 학지사는 단순히 책을 출판하는 곳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하는 종합적인 학문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학지사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활성화를 위한 ‘에듀팟’ 활용에 관한 연구
  • 레이어 팝업
  • 프레시홍 - 특가
  • 프레시홍 - 특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7월 19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2:31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