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큰쿠폰이벤트-통합

오타쿠와 진지한여가 참여자의 비교연구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6.02.11
최종 저작일
2015.08
16페이지/ 어도비 PDF
가격 4,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여가문화학회 수록지정보 : 여가학연구 / 13권 / 3호
저자명 : 황선환, 김종호

목차

Ⅰ. 서론
Ⅱ. 오타쿠와 진지한여가 참여자의 유사성
III.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본 연구는 자신의 관심 분야에 과도할 정도로 몰입하여 일반인들의 상식을 넘는
수준의 지식과 실력을 겸비하고 있는 오타쿠와 전문기술, 지식, 경험을 축적하는
데 집중하여 그 분야에 전문성을 갖추게 되는 진지한여가와는 어떠한 유사점과
차이점이 있는지에 대한 의문에서 출발하였다. 이러한 의문점을 바탕으로 본 연
구는 오타쿠와 진지한여가의 개념 및 특징을 비교분석하여 두 개념 사이의 유사
점과 차이점을 도출하고, 이를 통해 진지한여가 연구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
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 두 개념간의 유사점으로는 첫째, 오타쿠와 진지
한여가 참여자 모두 관심 분야에 대한 고도의 전문성을 지니고 있으며, 더 높은
전문성을 추구하기 위해 개인적인 노력을 경주한다. 둘째, 일반적으로 오타쿠는
사회성이 부족한 것으로 여겨지지만 오타쿠 역시 진지한여가 참여자와 마찬가지
로 사회적 소속감을 추구한다. 셋째, 오타쿠와 진지한여가 참여자는 관심 대상과
선택한 활동에 대해 강하게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다. 반면 차이점으로는 첫째, 오
타쿠는 팬과 마니아의 상위 개념으로써 전문가를 뛰어 넘는 수준과 지식을 지닌
반면, 진지한여가 참여자는 아마추어, 취미생활자, 자원봉사자를 포함하는 개념으
로써 오타쿠에 비해 전문성이 부족하다. 둘째, 오타쿠가 가지는 관심 분야는 매우
광범위하고 다양한 소재임에 반해 진지한여가 참여자는 자신이 참여하고 있는 여
가 활동에 한정되어 있다. 셋째, 소비에 대한 자세의 측면에서 오타쿠는 자신의
마음에 들지 않거나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것이 있으면 이를 연구, 개발, 보완하여
새로운 대상을 재창조해내는 소비적 생산자(Prosumer)의 역할을 수행하는 반면,
진지한여가 참여자는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소비자의 입장에 머무른다.

영어 초록

The current study was initiated from the question about the difference and similarity
in Otaku and serious leisure participant. Starting with this question,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compare the concept of Otaku and serious leisure participant, and
to extract the difference and similarity of these terminology. This manuscript will
provide the serious leisure studies with the new direction and suggestions. About the
similarity in Otaku and serious leisure participant, first, they have a high career on a
matter of concern and persevere in their efforts to pursue a higher career. Second,
both Otaku and serious leisure participant pursue a social attachment. Finally, they
tend to strongly identify with the matter of their concerns and chosen activity. As
differences, first, Otaku has a higher career on skills and knowledge than serious
leisure participant. Second, Otaku is interested in various matters and on the other
hand, serious leisure participant concerns the activity participating in. Finally, Otaku
has a role of Prosumer and serious leisure participant is regarded as consumer with
exception of special cases.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마음과 세상을 연결하는 학문의 전당을 꿈꾸며 학지사는 단순히 책을 출판하는 곳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하는 종합적인 학문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학지사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오타쿠와 진지한여가 참여자의 비교연구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09월 14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4:52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