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여는 글
Ⅱ. 절기의 의미와 유래
1. 절기의 의미
2. 절기해설 도표와 유대력에 의한 절기표
3. 여호와의 7절기
1) 유월절
2) 무교절
3) 초실절
4) 오순절
5) 나팔절
6) 대속죄일
7) 초막절
4. 그 밖의 절기들
1) 월 삭
2) 사순절
3) 부활절
4) 주일
5) 성탄절
6) 추수감사절
Ⅲ. 현 한국교회의 절기교육 현황 및 프로그램 대안
1. 현 한국교회의 절기교육 현황
2. 프로그램 대안
Ⅳ. 닫는 글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역사는 하나님께서 활동하시는 가장 중요한 영역이다. 시간의 주인이신 하나님께서는 순간과 시간과 날들과 연(年)들의 제한을 받고 있는 우리들을 위하여 시간 속에서 역사하시고, 자신을 계시하신다. 그러므로 시간이 없다면 우리는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가질 수가 없다. 그분이 어떤 분이신지 알 수가 없게 된다. 신구약의 많은 사건들은 시간이 하나님의 창조적이고 구속적인 사간들을 이루는 도구로 사용되어졌음을 증거한다. 예를 들어 출애굽 사건, 홍해를 건넌 사건, 광야 40년을 인도하신 사건, 약속의 가나안 땅 정복 사건, 사사들과 선지자들을 통한 구원의 사건들, 그리고 마침내 성육신 사건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한 구속의 역사를 이루셨다. 그러므로 역사는 하나님께서 일하시는 현장이요, 하나님의 창조적이고 구속적인 사건들의 일어나는 현장이요, 도구이다.그런데 우리는 이런 구속의 사건들을 계속해서 체험할 수가 있는데, 그 도구가 바로 절기이다. 우리는 절기예배를 통해서 하나님의 이런 구속의 사건들을 재현한다. 그리고 성령님의 역사와 도우심을 통해서 우리는 예배가운데서 구속의 사건을 체험하게 된다. 예배가운데서 역사하시는 성령님의 도우심을 통해서 출애굽 사건은 과거의 사건이 아니라 바로 오늘 나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해방의 사건이 된다. 그리고 갈보리 십자가의 성육신 사건은 바로 오늘 나를 죄와 사망 가운데서 구원하시는 구속의 사건이 된다. 그래서 초대교회는 자연스럽게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의 사건들을 예배가운데 재현하면서 구속의 은혜를 계속해서 체험하고 누릴 수 있게 되었고, 그 열매로 남은 것이 바로 교회력이다. 그러므로 교회력은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 사역, 고난, 죽음, 부활, 영으로 임하심, 그리고 재림 안에서 완성되어진 우리의 구원 역사를 매년 재현하는 것”이다. 주승중, 「은총의 교회력과 설교」, (서울:장로회 신학대학교 출판부, 2004), 6.단지 이 절기들이 유대인에게 주어진 하나의 명절이나 의식으로서 지켜지고 행해진다면 지금의 우리와는 아무상관 없
참고 자료
Daymond R. Duck, 「The Book of Revelation : The Smart Guide to the Bible Series」,(Nashville : Thomas Nelson, 2006).
John Ritchie, 「The Feasts Of Jehovah : Bright Foreshadowings of Grace and Glory」, 김병희 역, (서울 : 전도출판사, 1986).
주승중, 「은총의 교회력과 설교」, (서울 : 장로회 신학대학교 출판부, 2004).
리재학 편,「절기강해 연구」, (인천 : (주)임마누엘, 1991).
제자원 편집부, 「그랜드 종합 주석서」, (서울 : 도서출판 제자원, 1997).
남 호, 「교회력에 따라 예배하기」, (서울 : 기독교대한감리회 홍보출판국, 2002).
김만형, 「크리스천 축제1,2,3」, (서울 : 에듀넥스트, 2005).
이광복, 「절기로 본 초림과 재림」, (서울 : 흰돌, 2002).
류모세·권혁승,「열린다 성경 : 절기 이야기」, (서울 : 두란노 서원,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