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실천의 준칙과 판단, 그리고 평가 - 王夫之의 社會政治思想、을 중심으로 -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경상대학교 남명학연구소
ㆍ수록지정보 : 남명학연구 / 18권
ㆍ저자명 : 安載晧
ㆍ저자명 : 安載晧
목차
I. 이끄는 말2. 사회실천의 총칙은 인문이상의 실현이라는 천하고금의 ‘通義’를 따르는 것이다.
3. 올바른 사회실천은 기미를 깨닫고 시기에 따르며 방편을 알아야 가능하다.
4. 사회실천에 있어서는 도덕이 정치보다 근본이다.
5. 정치의 원리治道 는 교화와 평등이다.
6. 사회실천을 판단, 평가할 경우 도덕과 功利라는 기준을 조화시켜야 한다
7. 맺는말
한국어 초록
‘사회적 실천’은 ‘개인의 도덕수양’과 다르다. 그것에는 반드시 지켜져야 하는 총칙, 즉 무엇보다도 중요한 절대가치가 있다. 그리고 이런 총칙에 따라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이 존재한다. 모든 사회실천은 이런 총칙과 방법들에 근거해서 수행되어야 한다. 그리고 우리는 그것을 분명한 기준을 갖고 올바로 판단, 평가해야 한 다. 이 글은 이상의 내용을, 왕부지의 사장에 근거하여 서술한 것이다. 원론적이고 추상적이긴 하지만, 모든 사람이 인간다운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것 이 사회실천의 총칙이라는 왕부지의 주장은 만고불변의 진리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런 총칙을 온전히 실현하기 위해 제시된 방법이나, 실천의 구체적언 내용 및 판단 평가의 기준 또한 우리가 심각하게 고려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보여진다. 혹자 는 왕부지의 이런 주장은 일반적이고 추상적이기 때문에, 하등의 효과를 얻기 어렵다고 평가절하 할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철학사상이라는 것이 현실의 문제를 직접적으로 해결하려는 학문이 아니라 그 해결의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는 것인 한, 그와 같은 비판은 아무 위협이 되지 않을 것이다. 만일 분명한 이론적 근거를 갖는 원칙들이 정립된다면, 현재 우리가 목도하고 있는 형편없는 수준의 혼란상은 자연스럽게 소멸되리라고 확신한다.영어 초록
‘ Social practice’ is different from personal moral culture. There are general rules that must be kept in the ‘ Social practice’. That rules are the most important, and have a absolute value. Beside, there are some methods to can practise in the ‘ Social practice’. Any ‘Social practice’ have to be performed according to that general rules and methods. And we have to judge of, appraise a ‘ Social practice’ as it is, on keeping distinct criterion. This paper has depicted the above stated contents, basing on Wang Fu-Chih’ s thoughts. Even though it is so theoretic and abstract, a happy life as a human being, the Wang’s assertion of all mankind is an eternal truth. In order to fulfill the general rules perfectly, Wang suggests a series of methods, concrete contents of practice and a base of judgmem or valuation. That is so valuable to consìder seriously. It is possible that somebody will criticize Wang’s suggestion is abstract to a fault, so is very hard to get a good effect. But, philosophy is not a science to intend to solve a matter of fact, that is the science to give a theoretic base on that solution. If we get the clear base, and the unreasonable confusion that we have been looking recent1y, wil1 be disappeared.참고 자료
없음태그
"남명학연구"의 다른 논문
- 返本开新 -从颜元的习行哲学看明末淸初的思想特点12페이지
- 顔元의 習行哲學을 통해 본 明末淸初의 思想特徵 -근본으로 돌아가 새로운 것을 개척한다 -22페이지
- 中江藤樹와 ‘朱子學’ 試論 - 明末淸初의 사상과 日本儒學에 대하여 -44페이지
- 中江藤樹と 朱子学 試論 -明末淸初の思想と日本儒學学について32페이지
- 不謀而合의 정치사상가 南冥 曺植과 鏡萬唐甄32페이지
- 동아시아 近世儒學에 있어 天· 性· 道에 대한 認識* - 王夫之 伊藤仁齋 丁若鏞의 中庸 註釋을 中..30페이지
- 嘿守堂 崔有海의『大學』解釋과 그 意味38페이지
- 字素의 漑念과 分類36페이지
- 茶山의 蘇東城論*33페이지
- 김시습 문학사상에 대한 연구사적 검토26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