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蒼巖李三晩의 書藝美學的인식과 ‘蒼巖體’와의 상관성

(주)코리아스칼라
최초 등록일
2016.05.03
최종 저작일
2014.06
38페이지/ 어도비 PDF
가격 8,7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문화와예술콘텐츠연구소 수록지정보 : 문화와예술연구 / 3권
저자명 : 문정자

목차

Ⅰ. 序論
Ⅱ. ‘蒼巖體’ 形成의 思惟的基盤
1. 陰陽論的造形原理
2. 歸於自然의 書藝理想
Ⅲ.蒼巖書藝理論의 筆法的特徵
Ⅳ. 蒼巖書藝美學의 ‘蒼巖體’에 投影된 樣相
1. 蒼巖의 書藝美學과 篆·隸書
2. 蒼巖의 書藝美學과 楷·行書
3. 蒼巖의 書藝美學과 草書
Ⅴ. 結論

한국어 초록

본고는 창암의 서론(書論)과 서적(書跡)의 내용을 중심으로 ‘창암체’ 형성 기반으로서의내면적 사유(思惟)와 용필법(用筆法)의 특징을분석 하고 ‘창암체’에 투영된 양상을 논의하였다. 창암은 당대서풍의 문제점을 개혁하고 옛 법을 회복하여 서예의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하기 위하여 서론(書論)을 저술하였다. 書를 書道로 천명한 창암은 자연의 경지에 계합하는 서를 이루기 위해 음 양(陰陽)의 상반응합(相反應合)의 조형원리를 도입하고 귀어자연 (歸於自然)의 목표를 설정하였다. 뿐만 아니라 극공(極功)의 연마를 강조하면서 내면적 사유와 실제 글씨와의 일체경계를 지향하였다. 즉 서가의 도정(道程)으로 유법(有法)의 연마에 극공을 기울여 마침 내 무법(無法)의 자연에 계합할 것을 제시하였다. 그가 용필법을 중 시한 이유는 필법의 오묘함을 터득했을 때에야 만물의 형태가 기묘 한 書로 드러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본고에서 논의한 것처럼 창암의 사유(思惟)와 필법적 특징은 ‘창암체 (蒼巖體)’에그대로투영되었다. 창암은내면적 사유와실질적필법이란 두 측면을잘 융합시킨것이다. ‘창암체’는 순수(純粹), 소박(素朴), 졸박 (拙朴), 생동(生動)의 풍격을 띠고 있으며, 자연만물처럼 소박하고 단순 하면서도 무궁한 것을 함유하고 있어 일명 ‘행운유수체(行雲流水體)’라 는별칭을얻기도하였다. 창암이서예를자연물과동일한층차(層次)의 존재물로보고자연을담아냄으로써‘창암체’는자연만물과같은객관성 과 실재성을 지니게 된 것이다. 서예사적관점에서볼때창암의친자연주의적서예관은동국진체(東 國眞體) 서가들의 천인합일적 서예관념을 계승한 한편으로, 자연이 書 의전형이자귀착점이라고인식했던창암자신의미학적사유의결과이 다. 그는 조선의 산천과 조선인의 심상에 부합하는 새로운 풍격의 서예 미학을개척하여한국적고유성의영역을확장함으로써결국19세기동 국진체 서가로 우뚝 선다. 결과적으로 서예로서 시대정신을 대변하고 선도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 창암은 조선 후기 예술사에서 서예의 위상을 확고히 한 인물이라 할 수 있다.

영어 초록

Based on main concerns of Changam's calligraphic theory and artworks, this study sought to characterize his internal thoughts and yongpil-beob (command of brush writing) as the foundations of ‘Changamche’ and discuss aspects projected on ‘Changamche.’ Changam authored the Theory of Calligraphy (書論) to reform the issues of his contemporary calligraphic trends, recover traditional rules of calligraphy and introduce a new milestone of calligraphy. He clarified calligraphy (書) as seodo (書道, a part of artistry realized with calligraphy). In order to implement calligraphy complying with the stage of nature, Changam introduced a formative principle of sangban eunghab (相反應合) between yin (陰) and yang (陽), and also set a goal toward guieojayeon (歸於自然). Furthermore, he underlined cultivation with extreme efforts (極功) and pursued integration of internal thoughts with practical writings. In other words, Changam advised that radical efforts should be made to cultivate yubeob (有法) through processes required for calligraphers, and ultimately harmonize with nature of mubeob (無法). The reason why he valued yongpil-beob is that the mastery of subtle and profound artistry of pilbeob is considered to make all things formed and revealed in marvelous calligraphy. As discussed in this study, internal thoughts and pilbeob characteristics of Changam became projected on ‘Changamche (蒼巖 體).’ He successfully combined these two aspects - internal thoughts with practical pilbeob - with each other. ‘Changamche’ is well characterized by purity (純粹), simplicity (素 朴), coarseness (拙朴) and vividness (生動). This calligraphic style encompasses something humble, simple but unlimited like all things in nature, so it is also called ‘Haengun-Yusuche (行雲流水體).’ Changam viewed calligraphy as a being on the same level of natural creature before expressing nature with his calligraphy. That is why ‘Changam-che’ came to have objectivity and practicality like all things in nature. From the viewpoints of calligraphic history, Changam's nature-friendly insight of calligraphy is the result of his aesthetical thoughts that nature is a model and ultimate conclusion of calligraphy as well as his succession to the calligraphic ideology of Cheonil Habil (天人合一) pursued by Donggukjinche (東國眞體) calligraphers. Changam pioneered a new style of calligraphic aesthetics to comply with the nature of Korea and the image of Korean people, so he extended the sphere of Korean originality enough to deserve an outstanding position of Donggukjinche calligrapher in the 19th century. As a result, Changam played a major role as calligrapher in representing and leading his contemporary mentality, so he deserves a title of Korean calligrapher who contributed to establishing the standing of calligraphy in the history of pre-modern Korean art during late period of Joseon dynasty.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코리아스칼라는 정직과 신뢰를 기반으로 학술단체 발전에 도움을 드리고자 하는 기업입니다. 본 사는 본 사가 자체 개발한 솔루션을 통하여 보다 효율적인 업무 관리 뿐만 아니라, 학술지의 데이터베이스화, ARCHIVE를 돕습니다. 본 사의 One Stop Service를 통해 국제적인 학술단체로 함께 도약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코리아스칼라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蒼巖李三晩의 書藝美學的인식과 ‘蒼巖體’와의 상관성
  • 레이어 팝업
  • 프레시홍 - 특가
  • 프레시홍 - 특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7월 08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8:08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