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王羲之中和美學중심주의와 한국서예 정체성 試探1)

(주)코리아스칼라
최초 등록일
2016.05.03
최종 저작일
201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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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문화와예술콘텐츠연구소 수록지정보 : 문화와예술연구 / 6권
저자명 : 조민환

목차

1. 들어가는 말
2. 韓中書藝史에서의 王羲之推尊경향
3. 조선조 왕희지 중심주의를 통해본 서가비평
4. 한국서예정체성 탐구를 위한 한 예시
5. 나오는 말

한국어 초록

서예의 경우 남아있는 자료로 한국서예정체성을 규명하고자 한다면 두가지 측면이 있을 수 있다. 하나는 주로 비학 혹은 금석문 서예에 보이는 부정형성, 무작위성을 들 수 있다. 이런 점은 한국미 특질로 말해지는 자연미와 상당히 유사한 점이 있 는데, 이런 분석이 帖學의 측면에서 제대로 밝혀지지 않은 것 은 여전히 한계다. 다른 하나는 왕희지 추존에 담긴 유가 중화 미학 틀에서 논의되는 한국서예정체성에 대한 규명이다. 한국 서예역사에서 왕희지 추존 현상은 강하게 나타났지만, 한국최 대의 서예가로 평가받는 金生에 대해 다양한 평가가 존재한다. 이처럼 한 작가를 평가할 때 이해하는 관점에 따라 다양한 이 해가 가능하다. 이에 왕희지 중심주의와 중화미학의 틀에서 한 국서예정체성을 규명할 때는 한국서예가들이 중국서예가들과 어떤 차별상을 보였는가에 대한 정치한 분석을 통해 ‘古雅한 예술 측면으로서의 한국서예미의 특질과 정체성’을 밝힐 필요 가 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왕희지 서예와 같으면서도 ‘다른 점’이 무엇인가를 밝힐 필요가 있다. 그 ‘다른 점’에 한국인의 심성과 미의식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특히 ‘偏’에 담긴 서예를 예술에서의 기교의 공졸 혹은 美의 우열이란 점을 기준으로 하 여 평가하는 방식에서 벗어나서 천진스러움과 天機를 담아낸 서체, 즉 자신의 감성을 어떤 서체를 통해 자유롭게 표현했는 가 하는 점을 심도있게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제 서예에서의 문화사대주의인 왕희지 중심주의에서 벗어나 오늘날 ‘우리들의 눈’으로 과거 한국의 위대한 서예가들에 대한 다양한 평가를 통해 한국서예정체성을 논할 필요가 있다.

영어 초록

Calligraphy in the case of material left by The Korea Calligraphy two aspects can if you want to find the cause of identity. One is mainly study of a stone would lift the randomness, calligraphy that might seem the type. Closely resemble the natural beauty which is spoken in this what trait point is high-profile cases, this analysis there is limit is still withheld, all right. The other one, Wang Xi-zhi set China oil prices contained in posthumous title of aesthetic framework be discussed in the calligraphy of identity clarification of Korea. We already have a Korean calligraphy in the history of Wang Xizhi as its center, with phenomenon is strong, but when, evaluated as a calligrapher in the nation's largest writers as we saw in evaluating about JinSeong. In other words, Wang Xi-zhi set it is already calligrapher Korea when they self-identify, calligraphy and aesthetics in the framework of Korea and Chinese calligraphy artists who are and what did dot for political discrimination. There is a need to make ‘elegant style of art as korean calligraphy the characteristics of elegance and identity’ through analysis. Specifically, Wang Xi-zhi set a calligraphy that sound like ‘differences’ are is necessary to clarify something. In order for today's ‘our eye’ great calligrapher of Korea through a variety of evaluation of The Korea Calligraphy identity need to discuss.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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