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고대사상의 원형(原型) 탐구(Ⅱ) - 고구려 건국설화와 한국 선도(仙道)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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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6.06.07
- 최종 저작일
- 201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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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공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ㆍ수록지정보 : 교육논총 / 53권 / 1호
ㆍ저자명 : 양태호
목차
Ⅰ. 서 언(序 言)
Ⅱ. 고구려 건국설화(建國設話)에 나타난 한국 선도 사상
Ⅲ. 조의(皂衣), 선인(仙人) 제도에 나타난 한국 선도 사상
Ⅳ. 결 어(結 語)
참 고 문 헌
한국어 초록
고구려의 건국 설화와 조의(皂衣) 선인(仙人) 제도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첫째 고구려의 건국
설화를 통해 나타난 사상은 한국 고유의 신도(神道) 사상을 주체로 중국의 선도(仙道)사상을 수용
하여 형성된 한국 선도(仙道) 사상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선도 사상에 의하여 밝혀진 세계가 바
로 동명왕 그리고 고구려로 표현되었으며, 아울러 홍익인간(弘益人間)의 이념이 고구려의 이도흥
치(以道興治)의 이념으로 변화하였음도 알 수 있다.
둘째 한국 선도 사상은 전통 사상을 바탕으로 외래의 사상을 주체적으로 수용하여 형성된 사
상이기 때문에 단순히 선도 사상의 성격만을 갖지는 않는다. 한국 선도 사상의 세계는 인간 주체
적 자각을 통하여 밝혀진 세계이다. 그 세계는 인간 사회는 물론 사물과 자연 그리고 신이 인격
성 안에서 하나가 되어서 조화를 이루며 하나가 되는 아름다운 세상, 그것이 바로 한국 선도 사
상의 세계인 것이다.
셋째 한국 선도 사상은 전통 사상인 밝달 사상을 바탕으로 형성된 사상이기 때문에 인간 주체
적 자각을 통하여 밝혀진 사회가 중심이다. 따라서 개체가 아닌 우리 또는 국가 더 나아가서 세계
에 그 중심이 놓여 있다. 이러한 점에서 한국 선도 사상은 중국 선도 사상의 근거가 되는 도가 사
상은 물론 도가 사상의 정치적 응용인 황노술과 방사들의 신선술과는 전혀 다른 특징을 갖는다.
이와 같이 고구려의 건국설화와 조의 선인 제도를 통해 나타난 한국의 고대사상은 한국 고유
의 신도(神道) 사상을 주체로 중국의 선도(仙道)사상을 수용하여 형성된 한국 선도(仙道)사상이라
고 규정할 수 있다.
영어 초록
以高句丽的建国神话和皂衣仙人制度为中心来看,
第一,高句丽建国神话所表现的思想是以韩国固有的神道思想为主题,并吸取了
中国的仙道思想所形成的韩国仙道思想。東明王和高句丽正是在这种仙道思想的影
响下形成的, 同时弘益人间的理念也随之变为了高句丽的以道兴治理念。
第二,由于韩国的仙道思想是在传统思想的前提下,主要以吸取外来思想为主题
而形成的,所以它并不是只具备仙道思想的特征。韩国仙道思想的世界是一个人类
进行自我反省的世界,是人类社会和大自然以及神和谐的成为一体的美好世界。
第三,韩国仙道思想是以传统思想家的先进思想为基础形成的思想,通过人类自
觉反省而形成的社会是它的中心。这个中心不是个体,而是人类,国家乃至整个世
界。从这点来看,韩国仙道思想与以中国仙道思想为依据的道家思想以及道家思想
应用家黄老术和方士的神仙术具有完全不同的特征。
综上所述, 通过高句丽的建国神话和皂衣仙人制度所表现的韩国古代思想是以
韩国固有的神道思想为主题,并吸取了中国的仙道思想而形成的韩国仙道思想 。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