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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AM 교육을 위한 로봇 시뮬레이션 프로그래밍에 관한 연구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6.06.07
최종 저작일
20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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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공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수록지정보 : 교육논총 / 52권 / 1호
저자명 : 고병오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융합교육을 위한 로봇 시뮬레이션 구현
Ⅳ. 결론 및 제언
참 고 문 헌

한국어 초록

21 세기에 접어들면서 더욱 더 가속화되고 있는 과학과 기술의 발전 및 사회적 변화는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환경에서도 많은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결과를 반영하기 위해
학교 현장에서 주어진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을 찾고자 할 때 다양한 방법 및 분야의 지식을 이
용해 창의적으로 접근하는 융합적 사고를 하도록 지도하는 “STEAM” 교육을 강화하고 있는 추
세이다. 또한, 미래에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서 필요성이 인식되고, 로봇에 프로그래밍을 접목시키
면서 컴퓨터 과학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
는 방향으로 많은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나 정형화되지 않았고, 아직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도와 이해도를 향상시키고, 과학, 수학, 공학, 기술, 그리고 예술까
지 아우르는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 등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첫째, 본 연구에서는 로봇 프로그래밍 이해, MSRDS(MicroSoft Robotics Developer
Studio), 그리고 SPL(Simulation Programming Language)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고, 둘째, 융합교육
을 위해 필요한 2축 모터 플랫폼 구조인 로봇을 제어하는 기본적인 프로그래밍을 작성하였다.
셋째, STEAM 교육을 위해 로봇이 어느 한 지점에서 출발하여 빨간색으로 선을 그으면서 목적
지에 도달하는 과정을 시뮬레이션으로 구현하였다.

영어 초록

As we enter the 21st century, the development of science and technology and social
change are pursuing a number of changes in the educational environment for human
resource development. To reflect the result of these changes, when you're looking for a
solution to a given problem in schools, A trend that is strengthening the "STEAM" Education
for fusion approach to creative thinking.
Therefore, to improve interest and understanding of science and technology, and in
order to be able to cultivate such a fusion of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skills in science,
math, engineering, technology, and arts, In this paper, first, looks at the concept of the
SPL, the robot programming, and MSRDS. Second, we code a basic program for controlling
the robot with two-axis motor platform structure necessary for the fusion education. Third,
for STEAM education, we have implemented a process drawing the line for the robot to
reach the destination at any one point in the simulation programming language.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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