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대 역학과 율도량형론(律度量衡論)의 맞물림 - 채원정의 『율려신서』를 중심으로 -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서강대학교 철학연구소
ㆍ수록지정보 : 철학논집 / 44권
ㆍ저자명 : 조희영
ㆍ저자명 : 조희영
목차
I. 들어가는 글II. 宋易과 채원정의 『율려신서』
III. 역학적 율려론(악율론)
IV. 역학적 도량형론
V. 나가는 글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상수역학이 포섭할 수 있는 다양한 영역 가운데 律呂論이 있다. 상수역학의입장에서 저술된 대표적 율려론이 송대 채원정이 지은 『율려신서』이다. 이 책에는
음악의 핵심이론과 풍부한 도량형이론이 역학 특히 송대 역학의 바탕 위에 전개된
다. 이 책에 대한 현대적 연구는 전통음악 분야에서 활발하고 도량형 분야에서도
이루어졌으나 역학계에서는 거의 없었다. 본 글은 이 책을 역학적 관점 특히 송역
의 관점에서 악율론과 도량형론으로 나누어 살핀 것이다.
악율론과 역학이 맞물린 지점은 세 부분이다. 첫째, 「계사전」의 天地之數 9로 황종율
관 9촌을 해석하는 것이다. 둘째, 「설괘전」의 삼천양지론을 근간으로 한 삼분손익
법이다. 셋째, 『율려신서』에 나타난 태극음양론이다.
도량형론과 역학과 맞물린 지점은 두 곳이다. 하나는 도량형 原器(황종율관)를 구하
는 법에서 후기법을 선택한다. 후기법은 성기지원을 구하는 방법으로 여기에 『주역
』의 복괘와 구괘가 상징하는 음양소장의 원리가 있다. 또 하나는 황종관의 위경지
수(圍徑之數) 산출에 있어서다. 채원정은 원주율을 355/113을 적용하지 않고 3을
적용한다. 그 이유는 황종은 삼천양지를 기본으로 한다는 굳은 믿음 때문이었다.
그의 주장 중에서 후기법이나 원주율 3을 적용한 점은 후학들의 비판 대상이다. 그
러나 그는 다른 학자들이 이루지 못했던 율려론을 수립했다.
영어 초록
Yulryeo theory is included in diversified area that could be analyzed byI-Ching of Sangsu. A typical Yulryeo theory being written in a position of
I-Ching is 『Yulryeo Shinsuh』 written by Chai, Won-Jeong during SongDynasty.
In this study, such book was observed by dividing it into Akyul theory and
weights & measures theory in a perspective of I-Ching.
Akyul theory and I-Ching are engaged in 3 parts. First is to analyze
Hwangjongryulgwan by heavenly number (Cheonji Jisoo) of 「Gyesajeon」.
Second is tri-sectional profit and loss method (Sambun Sonikbeob) based on
Samcheon Yangji theory of 「Seolpaejeon」. Third is Taiji Yin and yang theory
represented in 『Yulryeo Shinsuh』. Weights & measures theory and I-Ching are
engaged in 2 parts. One is to select Hoogi method that observes responding
sound and spirit through various bamboo experiments without resorting to
Geosuh, a grain, in a method of obtaining Wongi(Hwangjongyulgwan). Other
one is to estimate Diameter-round’number of Hwangjonggwan.
참고 자료
없음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한국수학사 9페이지
- 측정의 역사-측정의 역사와 언어의 역사 3페이지
- 사마천-사기 8페이지
- 사마천 사기조사 리포트 3페이지
- 도량형의 정의 및 국제단위 4페이지
"철학논집"의 다른 논문
- 왕수인(王守仁)과 대진(戴震)의 중화론(中和論) 비교 연구 - 양자의 내적 차이와 외적 공통점에 관..25페이지
- 『도덕경』에 있어서 지각의 지위에 관한 연구27페이지
- 조선 성리학 안에서 인간 아니마(anima humana)의 자립적(per se subsistens)..26페이지
- 『존재와 시간』에 나타난 세 가지 실존39페이지
- 칸트 윤리설에 대한 정신분석적 해석과 그 문제 - 주판치치의 『실재의 윤리』를 중심으로 -37페이지
- 칸트와 헤겔의 철학에서 사랑과 존경25페이지
- 현대사상으로서 바로크 - 벤야민과 들뢰즈의 경우 -36페이지
- Doing Philosophy와 대화 - 슐라이어마허를 중심으로 -25페이지
- 인도철학에서의 고통과 불행 개념 - 『마하바라따』의 ‘아르주나의 딜레마’와 비극적 모럴리티 -26페이지
- 불교적 행복 - 비판적 이해와 현대적 재구성을 위한 시론 -22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