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컴퓨터, 전자게임, 스마트폰 사용이 유아의 우울⋅불안과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6.07.11
최종 저작일
2016.01
20페이지/ 어도비 PDF
가격 4,9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아동권리학회 수록지정보 : 아동과권리 / 20권 / 2호
저자명 : 김수정, 정익중

목차

I. 서 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해석
IV. 논의 및 결론
참고 문헌

한국어 초록

본 연구는 미디어 사용(컴퓨터, 전자게임, 스마트폰)이 유아의 우울·불안과 공격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한국아동패널
조사 5차년도에 응답한 만 4세 유아 자녀를 가진 1,703가구의 자료를 다중회귀분석
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컴퓨터와 전자게임의 처음
시작 시기는 유아의 우울·불안과 공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반면에 스
마트폰 처음 이용 시작 시기가 빠를수록 유아의 우울·불안과 공격성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컴퓨터와 전자게임 이용 정도는 유아의 우울·불안과
공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반면에 유아의 스마트폰 이용 정도가 높을
수록 유아의 공격성 수준이 높았고, 우울·불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의 미디어 사용에 대한 부모교육 및 교사교
육과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의무적인 미디어 예방 교육 실시를 제안하였다.

영어 초록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media use(computers, video
games, and smartphones) on the depression/anxiety and aggression of preschool
children. We analyzed the data from the 5th wave of the Korean Children Panel
Study(KCPS), which consisted of data on 1,703 families with 4-year-old children.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children's age when first using
the computer or playing video games had insignificant impacts on the depression/
anxiety and aggression. However, the children's earlier age when first using the
smartphone was associated with higher levels of depression/anxiety and aggression.
Second, the level of computer usage and playing video games was not related to the
children's depression/anxiety and aggression. However, higher levels of smartphone
use were associated with aggression, and the usage level of smartphones was not
associated with depression/anxiety. Based on the study's findings, the needs for parent
and teacher education to teach desired media use habits; and media misuse prevention
program for preschool children were discussed.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마음과 세상을 연결하는 학문의 전당을 꿈꾸며 학지사는 단순히 책을 출판하는 곳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하는 종합적인 학문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학지사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컴퓨터, 전자게임, 스마트폰 사용이 유아의 우울⋅불안과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 레이어 팝업
  • 프레시홍 - 특가
  • 프레시홍 - 특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7월 20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53 오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