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 엘리엇의 『대니얼 디론더』에 나타난 유대 신비주의의 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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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문학과종교학회
ㆍ수록지정보 : 문학과 종교 / 21권 / 3호
ㆍ저자명 : 임형권
ㆍ저자명 : 임형권
목차
I. 들어가며II. 대니얼의 신비적 자아 확립
III. 대니얼과 궨돌린-신비주의의 영향
IV. 대니얼과 모디카이-공동체적 신비주의
V. 나가며
Works Cited
한국어 초록
조지 엘리엇은 종교적 기반 없는 세속적 도덕관을 작품 속에서 구현한 작가 로 인식되기도 한다. 이에 반대해 본 논문은 그녀의 마지막 작품인 대니얼 디 론더에 나타난 유대 신비주의(카발라)의 양상을 분석하면서 엘리엇을 낭만주 의의 영향을 받은 종교적 작가로서 탐구한다. 유대 신비주의 사상은 인간의 자연적 삶 자체가 초자연적 목표를 향하고 있음을 시사해주고 있다. 이 논문은 대 니얼, 궨돌린, 그랜코트, 마이러, 모디카이라는 인물들에게 초점을 맞추어 이 작 품에서 유대 신비주의가 어떤 방식으로 구현되고 있는지 살펴본다. 우선 대니얼은 유대 신비주의에서 원형적 인간인 아담 카드몬을 상징함으로써 세계 구원을 위한 메시아적 사명을 가진 인물이다. 이에 반해 그랜코트는 악의 상징이자 화 신이다. 모디카이, 마이러, 대니얼의 연합은 이스라엘의 연합을 상징하고, 대니 얼을 통한 궨돌린의 변화는 이스라엘이 세계의 도덕적 견인차가 됨을 말해준다. 결국, 엘리엇은 이 작품에서 이기적인 자기 추구에 빠져 있는 당대의 현실 앞에서, 공동체와 전통을 매개로 한 도덕의 갱신이라는 목표를 유대 신비주의 비전 을 통해서 보여주고 있다.영어 초록
George Eliot is generally known as a writer who defends non-religious, secular morality through her works. Challenging the prevalent view on Eliot’s moral outlook, this article explores her mysticism manifested in her last novel, Daniel Deronda. I argue that her oeuvre, especially Daniel Deronda, is deeply rooted in a romantic, mythological Weltanschauung. This study examines various aspects of Jewish mysticism manifested in Daniel Deronda, focusing on its main characters. First, Daniel is the messianic figure who brings salvation to the world. Grandcourt, on the contrary, is an embodiment of the evil that is considered in Jewish mysticism not only as a force to be overcome by human moral effort, but also as the first step toward moral awareness. Mirah and Mordecai help Daniel find his ultimate messianic identity. And Daniel’s leading Gwendolen to her moral renewal through her moral and mystical experience represents Israel’s moral vision for the whole world. Faced with the growing secularity of the Victorian era, Eliot suggests in Daniel Deronda her moral vision by incorporating Jewish mystical ideas into the novel.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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