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스탄과 이졸데'를 통한 로맨티시즘 연구
- 최초 등록일
- 2016.12.24
- 최종 저작일
- 20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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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로맨티시즘(낭만주의)과 계몽주의의 대립배경
2) 로맨티시즘의 정의와 독일의 낭만주의
2. 본론
1) 리하르트 바그너
2) 『트리스탄과 이졸데』
(1)『트리스탄과 이졸데』의 줄거리
(2)『트리스탄과 이졸데』안의 로맨티시즘
3. 결론
1) 로맨티시즘에 대한 비판적 견해
본문내용
1. 서론
얼마 전 성황리에 종영한 드라마 『육룡이 나르샤』, 그 속에서 강력한 왕권을 구축해 나라를 이끌어가려는 이방원과 백성들에게 자율을 부여하고 그 속에서 평안한 사회를 추구하는 정도전이 등장한다.
드라마만큼이나 실제로도 치열했었던 그 둘의 이념 갈등은 내가 살고 있는 이 나라의 역사를 만들었고 이 시대에도 굉장히 의미 있는 메시지를 던져준다.
정치에 무지한 나로서는 어떤 이념이 옳고 그른지는 판단할 수 없지만 두 가지 대립되는 사상과 이념이 발전과 역사, 그리고 가치 있는 결과물을 가져온다는 것을 알았다. 이는 이번 연구의 주제인 로맨티시즘과 무관하지 않다.
로맨티시즘 즉 낭만주의는 예술로서 같은 시대를 이끌었던 사상인 고전주의와 신 고전주의와의 대립에서 분명한 업적을 만들었고 의미 있는 결과물과 예술작품을 만들었다.
예술은 시대와 그 역사적 배경에 따라 사조의 변화를 통해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어 근대 예술의 근간을 다졌다.
이방원과 정도전이 대립하며 내가 있는 이 시대를 만들었던 17세기와 18세기, 유렵에서 또한 고전주의와 로맨티시즘이 대립하며 근대 예술의 근간을 만들고 있었다.
영국의 철학자이자 무용이론가였던 조지 콜링우드(Robin George Collingwood)는 예술은 감정을 전달하는 것이라 했으며, 근대적인 예술 개념의 제1원리를 보통 주관적인 감정의 '표현'이라고 말한다. 미(美)는 '감정'과 '상상력'에 의해 포착된다는 기본 원리를 가지는데 이를 가장 많이 담고 있는 예술사조는 당연하게도 로맨티시즘, 낭만주의가 아닐까싶다.
따라서 이번 연구에서는 로맨티시즘 에 좀 더 초점을 맞춰 로맨티시즘의 배경을 알아보고 더불어 대표적 로맨티시즘 문학 중에 하나인 『트리스탄과 이졸데』의 이야기를 통해 로맨티시즘 사조의 배경과 현대 예술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연구해보고자 한다.
연구를 시작하기 전에 낭만주의와 고전주의 대립배경을 알아보고 본론으로 들어가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