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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미디어 이용 여가경험이 일상 스트레스와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고등학생의 뉴미디어 기기 이용을 중심으로 -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7.02.01
최종 저작일
20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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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여가문화학회 수록지정보 : 여가학연구 / 13권 / 1호
저자명 : 최영준, 고은지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절차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본 연구는 우리나라 고등학생들이 치열한 입시경쟁으로 인해 하루 중 학업시간의
비중이 가장 크고 그로인한 스트레스가 매우 가중되고 있다는 현실을 감안하여
제한된 시간 내에 할 수 있는 여가활동으로 대부분 IT기반 뉴미디어 기기를 활용
한 여가경험이 크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따라서, 우리나라 고등학교 청소년들의
뉴미디어 활용 여가행태가 학교생활 만족도와 일상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확
인하기 위해 연구문제를 설정하여 탐색적인 수준에서 진행하였다. 표본은 서울지
역 경기고, 용인시 수지고 및 홍천고 1,2학년 300명이었으며, 이중 불성실 응답지
를 제외한 283부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주요결과로 첫째, 성별, 학년, 전공계열 별
로 IT기반 뉴미디어 기기 활용(시간)과 여가경험 지수의 일부 차원에서 통계적으
로 유의한 차이를 발견하였다. 둘째, IT기반 뉴미디어 기기 활용 차원은 학생들의
생활에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IT기반 뉴미디어 기
기를 활용한 사회적 정체성 체험은 일상 스트레스와 학교생활 만족도에 공통적으
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쾌락?즐거움 요인은 스트레스 지각
과 학교생활 만족도에는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영어 초록

This study was designed to explore the effects of new media experience on life stress
and school satisfaction of High school students. Data of 283 sample of Korean high
school students were processed for analysis of relationship of leisure experience with
new media such as PC, IT equipments, etc. and life stress and school life satisfaction.
The principal results were summarized as following. First, IT-dependent leisure activities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by sex, school year, and major area. Second, IT-dependant
leisure experience had significantly influenced on life stress and satisfaction of school.
Especially, the effect of perception of social identity with IT experience was negatively
and commonly on the life stress and satisfaction. And the factor of hedonic pleasure
with IT experience had positively effected on life stress and school satisfaction. In
conclusion and discussion,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of this study, and direction of
future research were followed.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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