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STEAM(과학, 기술, 공학, 미술, 수학)에 기반을 둔 또래 집단기 아동의 융합미술지도 방안 연구 - ‘철교’주제를 중심으로 -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7.02.01
최종 저작일
2015.01
23페이지/ 어도비 PDF
가격 5,2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아동미술학회 수록지정보 : 아동미술교육 / 14권
저자명 : 서영옥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결 론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본 연구는 9~11세에 이르는 저학년 아동들을 위한 미술활동으로 현대사회가 필요로 하는 STEAM (과학, 기술, 공학, 예
술, 수학)융합적 사고를 가진 인재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며 아동 중심적 미술지도 방법을 모색하여 보았다. 논문은 ‘철
교’ 주제가 지닌 지식의 요소들과 미술의 다양한 접근 방법을 융합하여 보았다. 연구는 이점을 염두에 두고 이론적 배
경을 중심으로 미술에 의한 교육과 아동미술교육의 목적과 의미를 고찰 한 후, 융합교육의 개념과 유형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미술과 STEAM 교과목간의 관계성과 9~11세 아동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였다. 이를 배경으로 ‘철교’ 주제의
STEAM의 영역과 내용분석, ‘철교’ 주제와 STEAM 을 융합한 미술지도의 방법적 전제 그리고 이를 토대로 교수 전략을
제시 하였다. ‘철교’ 주제의 융합적 미술 활동은 사전그리기, 철교 건너기, 철교 시각적 그리기, 철교상상화, 철교모양
디자인, 철교 설계도 개발, 철교 제작하기, 사후 그리기의 활동으로 총 13시간의 활동을 펼쳐 보았다. 요약하여 본 결과
는 다음과 같다. ‘철교’ 주제와 STEAM을 융합한 미술지도 방안은 첫째, 대상의 세부표현 활동을 통하여 주제에 대한 과
학적 사실을 인지 할 수 있다. 둘째, 견학 활동을 통하여 철교의 균형, 비례, 다양한 도형 인식, 등 구체적인 수학적 사
고력을 도모 할 수 있다. 셋째, 미래의 철교디자이너가 되어 철교를 설계하고 만들어 내는 조형과정은 기술적 능력의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넷째, 철교의 설계 및 만들기 과정은 미술을 통한 공학적 사고 및 능력의 발달을 가져 올 수
있다. 다섯째, 철교의 설계도를 계획하고 철교를 개발하는 과정은 미래의 철교 전문가로서 철교를 만들 수 있다는 자존
감 도모를 할 수 있다. 여섯째, 기초설계도를 만들며 계획적이고 창의적인 능력을 개발 할 수 있다. 일곱째, 철교의 다
양한 위치에서 그리기를 통하여 공간지각능력의 향상을 도모 할 수 있다. 여덟째, 실물을 통한 철교 그리기는 관찰력을
키울 수 있다. 아홉째, 실물 철교 그리기는 원근감, 중첩과, 다양한 위치와 대상의 변화를 인식하고 시각적 그리기의 발
달을 가져 올 수 있다. 마지막으로 철교에서 찾은 도형을 통한 생활용품 개발하기의 과정은 유창성개발, 및 디자인 능
력의 발달을 도모 할 수 있다. 따라서 ‘철교’ 주제와 STEAM을 융합한 미술지도는 아동들에게 미래의 철교 전문가, 때로
는 예술가, 수학자, 공학자, 과학자가가 되어 그 입장에서 간접 경험을 해보도록 도모 하였다. 실제 사전과 사후 그리기
를 통하여 주제에 대한 개념의 확대와 미술적 능력의 확장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러한 미술적 활동 과정은 아직 아
동이지만 미래의 성인의 세계를 체험하고 직업적 책임감, 주제에 대한 개념 확장, 시공간 지각력, 문제 해결력, 창의적
사고력, 제작능력, 자아 존 중감, 등의 폭넓은 능력의 성장을 가져 올 것이다.

영어 초록

This study was 9-11 years (Schematic groups - peer group initially) STEA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and Math)
recognized the need for convergence talent education and children in need of modern society, art activities for younger children I
looked to find a central art teaching methods. Paper and saw different approaches to fusion of the elements of art and knowledge
with “iron bridge” theme. Paper was put in mind, consider the purpose and meaning of art education and children in art education
by focusing the theoretical background to analyze the concepts and types of fusion education. And art STEAM relationship with the
subjects Castle, understanding the developmental characteristics of 9-11 year-old children and this area and the content analysis of
STEAM's “iron bridge” theme in the background, a railway bridge methodological premise of the art map a fusion of subject and
STEAM and it based on the suggested teaching strategies. “Railway bridge” fusion of art activities subject ever saw unfold the activity
of a total of 13 hours prior drawing, a railway bridge crossing, a railway bridge visually draw imaginary pictures - Railway bridge,
railway bridge-shaped design, a railway bridge design development, making it a railway bridge, after drawing activities. Summary the
results are as follows. “Railway bridge” a fusion of art map STEAM subjects and ways. First, through targeted activities in detail can
be aware of the scientific facts on the subject. Second, an attempt can be made to specific mathematical thinking of a railway bridge
balance, proportion, different shape recognition, such as via the trip action. Third, is the future railway bridge designer formative
process of designing a railway bridge and produce can be helpful to the improvement of technical skills. Fourth, a railway bridge
design and making process can bring to the development of engineering thinking and skills through art have. Fifth, the design of the
plan and the process of developing a railway bridge railway bridge can promote the self-esteem that you can create a railway bridge
railway bridge professionals of the future. Sixth, create a basic design plan can be developed and creative abilities. Seventh, it is
possible to improve the spatial perception through the drawing at various locations on the iron bridge. Eighth, the iron bridge over
the real draw may raise observant. Ninth, the real draw iron bridge is aware of the change of perspective, it overlaps with, and
subject to a variety of locations can bring the development of visual drawing. Finally, the process of developing the shapes found in
dairy products through a railway bridge can promote the development of fluency development and design capabilities. A fusion of Art
Map “iron bridge” theme and STEAM is the future of the railway bridge experts, sometimes artists, mathematicians, engineers, and
scientists for children were planned to try the indirect experience in that position. This process is still children, but could be the result
come experience the world of adults and take professional responsibility, the concept expanded space-time perception, problem solving,
creative thinking, making abilities, self-esteem, width growth of large capacity, such as on the subject have.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마음과 세상을 연결하는 학문의 전당을 꿈꾸며 학지사는 단순히 책을 출판하는 곳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하는 종합적인 학문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학지사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STEAM(과학, 기술, 공학, 미술, 수학)에 기반을 둔 또래 집단기 아동의 융합미술지도 방안 연구 - ‘철교’주제를 중심으로 -
  • 레이어 팝업
  • 프레시홍 - 특가
  • 프레시홍 - 특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7월 18일 목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0:40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