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니스터디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웹기반 사례중심학습환경에서 사례제시방식, 메타인지가 개념이해, 문제해결에 주는 효과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7.02.01
최종 저작일
2006.01
19페이지/ 어도비 PDF
가격 4,8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교육방법학회 수록지정보 : 교육방법연구 / 18권 / 2호
저자명 : 윤수정

목차

Ⅰ. 이론적 배경
Ⅱ. 연구 방법 및 절차
Ⅲ. 결과 및 해석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웹기반 사례중심학습환경에서 애니메이션과 텍스트 중심으로 각각 설계한 학습내용이 어떠한 학습효과가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애니메이션으로 설계된 학습 자료와 텍스트 중심의 전통적인 학습 자료를 학습자들이 자율적으로 학습하게 했을 때, 개념이해와 문제해결에 있어서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애니메이션 사례로 학습한 학습자들은 텍스트 사례로 학습한 학습자들보다 개념이해 점수가 높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문제해결 점수는 애니메이션 사례학습 집단이 더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학습자의 메타인지는 개념이해와 문제해결 점수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록 사례제시방식과 메타인지가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이 선행연구와는 차이가 있었으나 학습에 대한 평가에서 애니메이션 사례에 대해 흥미가 있었다는 의견이 많았다. 따라서 한정된 연구기간, 표집수와 같은 문제를 보완한 추후 연구가 필요하며, 인지적 영역뿐만 아니라 정의적 영역에서의 관련 변인탐색도 필요하다고 본다.

영어 초록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roviding access to a animated case library of related concept while undergraduates solved ill-structured problems. While solving complex teaching problems, the experimental group accessed animated stories of similar, previously solved problems and the control group accessed text from a textbook dealing with main concept of related domain and cases. On multiple-choice questions accessing conceptual understanding of the main concept, experimental students out-performed than the control group but not significant statistically. And experimental group significantly outperformed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task than control group. The results of the study could provide that animated case method could be effect in other problem solving domains including teacher education. Visually cases play an increasingly important role not only in our daily life, but also in the field of learning and instruction where instructional materials today include more pictures, diagrams, and graphs than ago.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마음과 세상을 연결하는 학문의 전당을 꿈꾸며 학지사는 단순히 책을 출판하는 곳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하는 종합적인 학문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학지사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유니스터디 이벤트
웹기반 사례중심학습환경에서 사례제시방식, 메타인지가 개념이해, 문제해결에 주는 효과
AI 챗봇
2024년 09월 04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1:33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