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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老子) 무위자연(無爲自然)을 통해 본 예술정신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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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6.24
최종 저작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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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노자(老子) 무위자연(無爲自然)을 통해 본 예술정신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노자(老子)의 도(道의) 개념
Ⅲ. 무위자연(無爲自然)
Ⅳ. 노자의 미의식과 예술정신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도(道)’는 노자 철학의 중심 개념으로서 노자의 철학체계는 도(道)라는 계념을 거쳐 전개된다. 노자(老子)는 도(道)의 서술에서 예술이라는 용어를 일찍이 사용한 적이 없으며 예술을 그들이 추구하는 대상으로 삼은 적도 없었다. 다만 예술가의 수양과 노력이 도를 체득하려는 과정과 어느 정도 일치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왜냐하면 노자가 추구하는 것은 예술작품의 창작이 아니라 삶 자체 본연의 회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지만, 도(道)를 인식하고 체득하여 진인(眞人)의 경지에 이르는 수양과정은 미의식을 갖고 미를 창조해 내는 과정과 비슷하기 때문이다. 이는 삶의 가치를 부정하는 동시에 긍정하며, 무정을 통하여 얻는 긍정은 바로 순수예술의 세계와 비슷함을 의미한다.
본 연구자는 이러한 노자의 자연주의 사상에서 비롯된 도(道)의 체계와 무위자연(無爲自然)의 전개를 통하여 예술표현에 있어서의 동양미학의 일부분을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예술가에게 있어 노자의 예술정신이 제공하는 의미가 무엇인지 고찰하고자 한다.

Ⅱ. 노자(老子)의 도(道) 개념

노자는 자연을‘도(道)’라 하였는데 도(道)는 노자의 논리적 측면에서 유(有)와 무(無)가 같이 존재한다. 여기에서의 유(有)와 무(無)는 대립적인 개념이 아니라 유(有)는 시각적으로 볼 수 있는 물상을 말하며, 무(無)는 시각적으로 볼 수 없지만 그 물상의 본질적(本質的)이고 근원적(根源的)이며, 존재론(存在論)적인 측면을 가리키는 것으로 노자는 이렇게 논하였다.

“이름이 있는 것은 만물의 어머니이다.”
“천하의 만물은 유(有)에서 나고 유(有)는 무(無)에서 난다.”

즉 有의 범위에서는 순환적인 변화(變化), 발전이 정지 상태로 다시 돌아간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노자의 도(道)는 인간세계의 범주를 초월하여 천지만물의 생성보다도 앞서고, 천지만물의 모체가 되는 절대적인 것이다. 그래서 천지만물은 도(道)를 바탕으로 이루어져있고, 도(道)로 말미암아 존재한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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