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A+자료/플롯(Plot)의 분석을 통한 영화의 ‘시간’에 관하여-영화 <메멘토>,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나비효과>에 대하여

*지*
최초 등록일
2018.06.29
최종 저작일
2018.04
15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a+받은 소논문입니다.

세 영화 시퀀스 분석은 물론 시간 순서에 맞게 배열까지 해두었습니다
타 논문에서 긁어온 자료가 아니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메멘토, 벤자민버튼의시간은거꾸로간다, 나비효과 와 비슷한
엣지오브투모로우, 500일의썸머, 소스코드 등에 적용해도 무방합니다.
플롯의 전개, 시간 흐름, 다중분기점구조 등을 설명하는 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화 플롯 속의 시간에 관하여
2. <메멘토>에서 나타난 시간의 ‘분절적 양상’에 관하여
3.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에서 나타난 시간의‘융합적 양상’에 관하여
4. <나비효과>에서 나타난 시간의 ‘다양한 결과성’에 관하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의 시간에 대한 욕구는 다양한 창작물로 대표되어 왔다. 과거 문학 작품을 창작하는데 있어 절대적 위치에 있는 저자(author)에게 가장 강력한 만족감을 주던 요소 또한 그들이 소설 속의 서사(narrative)에서 ‘자신만의 시간을 정립할 때’였다. 이는 결국 플롯(plot)이라는 개념을 탄생시켰는데 플롯이란 단순 스토리(stroy)를 넘어서서 작품 내에 고유하게 존재하는 질서로써, 작품을 보다 매력 있고 유별한 것으로 정립하게 도왔다. 결국 서사는 세이모어 채트맨(Seymour Chatman)의 재정립에 따라 추가된 ‘시간적이고 인과론적인 경로에 따라 연결 된 일련의 사건들’이라는 개념을 지니게 되고 그 안에서 ‘플롯’의 기능 또한 극대화 되었다.
현대 대중문화 중 시간과 그 의미가 인접한 것은 바로 영화 일 것이다. 재현의 속성을 띄는 영화는 ‘시간’이란 개념이 녹아든 창작물의 대표 격이다. 영화 상영 시간 동안 관람객들은 영상물에게서 현재진행형의 시간을 감지하게 되고 이는 영화의 독특한 시간적 지위라고 볼 수 있다. 실제로 1895년 뤼미에르 형제가 파리에서 처음으로 유료관객들에게 영화를 상영했을 때, <기차의 도착>을 처음 관람한 관객들이 자신을 향해 달려오는 기차를 보고 너무나도 놀란 나머지 극장 밖으로 뛰쳐나갔다고 하는 일화가 있다. 때문에 창작자가 아니더라도, 허구인 영상을 실제처럼 받아들이는 관람객에 의해, 하나의 사건이 마무리되면 끝나야 하는 주인공의 시간이 일반인들의 시간과 동등하게 연장되는 경우가 늘어났다. 이는 속편, 2편, n편을 창작하는 ‘시리즈물’의 시초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주인공의 태초의 시간을 관람자, 창작자 모두가 원하기 시작하며 ‘프리퀄(prequel)’이라는 개념이 등장하였다. 이와 같이 인간과 영화 간의 관계에서 시간의 우위를 점하고 싶어 하는 노력들은 결국 하나의 작품을 다중으로 늘렸고 이는 점차 한 필름에 표현하고 싶은 모든 시간을 녹여내는 방식으로 변모해갔다. 표현하고 싶은 시간 전부를 담는 편집 법은 위의 문학의 플롯이라는 개념과 유사한 목적의식을 지녔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조남현, “서사”, 2018.06.10, 『문학비평용어사전』에서 재인용.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530278&cid=41799&categoryId=41800
조남현, “스토리”, 2018.06.10, 『문학비평용어사전』에서 재인용.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530367&cid=41799&categoryId=41800
박문각, “프리퀄”, 2018.06.10, 『시사상식사전』.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720789&cid=43667&categoryId=43667
황진미, 시간 위의 집’, 다차원 시공개념을 체험하고 싶다면, 엔터미디어, 2017.04.14.
http://www.entermedia.co.kr/news/news_view.html?idx=6392
위키백과, 「2017년 미국의 주말 흥행 1위 영화 목록」, 위키백과, 2018.06.10.,
https://ko.wikipedia.org/wiki/2017년_미국의_주말_흥행_1위_영화_목록.
전헌상, “운동과 시간의 영원성”, 2018.06.10, 아리스토텔레스『형이상학』(해제)에서 재인용.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991626&cid=41908&categoryId=41942
이영돈, “연속성”, 2018.06.10, 『영상콘텐츠제작사전』.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350839&cid=58190&categoryId=58190
이용배, “초기 영화(1893~1930”, 2018.06.10, 『애니메이션의 장르와 역사』.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052012&cid=42630&categoryId=42630
오원환. 「드라마 시그널>의 서사적 시간성과 극적 긴장의 조성에 관한 분석」, 『미디어와 공연예술 연구』, 2016, 187-221쪽.
신철하, 「영화서사에서의 시간 ― 메멘토와 박하사탕 ―」, 『한민족문화연구』 제39집, 2012.02.28, 441~487쪽.
이형숙, 「영화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간다>의 자기반영성 연구」, 『문학과 영상』, 2013.12, 1129-1153쪽.
임대희, 「영화의 비선형성 비서사적 스토리텔링 연구 - 나비효과>,엣지 오브 투모로우>의 다중분기구조를 중심으로」, 『한국과학예술포럼』 25권 0호, 2016, 355-366쪽.
김민중, 「현대영화에 나타나는 비선형적 사유」,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2.02, 17-22쪽.
*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유니스터디 이벤트
A+자료/플롯(Plot)의 분석을 통한 영화의 ‘시간’에 관하여-영화 &lt;메멘토&gt;, &lt;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gt;, &lt;나비효과&gt;에 대하여
AI 챗봇
2024년 09월 03일 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3:39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