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테크놀로지와 이미지의 재생산
- 최초 등록일
- 2018.12.13
- 최종 저작일
- 201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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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미지가 수행한 사회적 역할의 극적변화
2. 사실주의와 원근법
3. 현대의 공간에 대한 개념의 유래
4. 사실주의와 영상 테크놀로지
5. 이미지 생산의 역사
6. 인상주의
7. 입체주의
8. 추상표현주의
9. 이미지의 재생산
10. 리메이크
11. 정치적으로 재생산된 이미지
12. 디지털 이미지
13. 기호학적 용어로 사진적 이미지란?
14. 가상공간과 상호작용 이미지
본문내용
이미지가 수행한 사회적 역할의 극적변화
유사 이래 이미지가 수행한 사회적 역할이 변화했다. 예술을 예로 들어보면 종교적 제의의 표현에서, 부유계급의 한정된 가치품 더 나아가 일상품으로서 재생산된 형태로 구매까지 이어진다.
이는 아우라의 개념의 변화와 관계 지어 볼 수 있는데, 후광, 광채 등의 의미가 있는 그리스 어. 종교에서 예배 대상물의 장엄함을 나타내는 용어였으나 인체와 관련하여 언급할 때 아우라(Aura)는 신체에서 발산되는 보이지 않는 기나 은은한 향기 혹은 사람이나 물건을 에워싸고 있는 고유의 분위기를 뜻한다. 특히나 발터 벤야민(1892~1940)의 아우라는 유일한 원본에서만 나타나는 것이므로 사진이나 영화와 같이 복제되는 작품에는 아우라가 생겨날 수 없다고 하였다.
또 아우라는 종교 의식에서 기원하는 현상으로 "가깝고도 먼 어떤 것의 찰나적인 현상(einmalige Erscheinungeiner Ferne, so nah sie sein mag)“
이라 정의하였다. 그러나 그는 르네상스 이후의 예술에서도 과거의 종교적 숭배가 세속적인 미의 숭배로 대체되었으므로 아우라가 존재한다고 보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