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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외대 경영 졸업논문] OTT 서비스 현황 및 한국형 OTT 서비스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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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6.02
최종 저작일
201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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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외대 경영학과 졸업논문입니다.
최종본은 아니고 1차 심사본입니다. 해결방안의 참신함과 윤리성(출처 표기)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었습니다.
스트리밍, OTT 서비스에 대한 리포트 작성하시는 분들이 참고하셔도 좋은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동기 및 연구의 목적

Ⅱ. 이론적 배경 및 OTT서비스 현황
1. OTT 서비스의 정의
2. OTT 서비스의 특징 및 성장 요인
3. 해외 OTT 서비스 업체의 국내 진출 현황 및 특징
4. 국내 OTT 서비스 현황 및 특징

Ⅲ. SWOT 분석
1. 강점(Strength)
2. 약점(Weakness)
3. 기회(Opportunities)
4. 위협(Threats)

Ⅳ. 한국형 OTT 서비스 활성화 방안

Ⅴ. 결론

본문내용

제 1 절 연구동기 및 연구의 목적
지난 2016년 1월, 세계 최대의 OTT 서비스 업체인 넷플릭스가 한국에 진출했다. 진출 초기 ‘찻잔 속의 태풍’ 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지만 꾸준한 컨텐츠 확충과 1500억원에 달하는 한국 컨텐츠 투자를 통해 2019년 7월 기준 약 184만명의 국내 가입자를 유치하는데 성공하였다(신동아, 2019. 10. 25.). 그러나 넷플릭스가 거액의 투자를 바탕으로 국내 컨텐츠 업계에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자 넷플릭스에 컨텐츠 주도권을 빼앗길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스카이캐슬』, 『미스터션샤인』, 『아스달 연대기』 등 다양한 한국 드라마들이 넷플릭스의 직간접적 투자를 받고 제작에 돌입할 수 있었는데, 이 중 『아스달 연대기』는 총 제작비 540억원 중 상당부분을 넷플릭스가 투자했다는 점이 알려지면서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일요신문, 2019. 06. 20.). 넷플릭스의 의욕적인 투자를 통해 시청자들은 좀 더 다양한 컨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되었지만 투자를 받는 입장인 컨텐츠 제작사들은 넷플릭스의 눈치를 살필 수밖에 없게 되었다. 2019년 11월 현재 방영중인 SBS의 드라마 『배가본드』는 원래 2019년 5월 방영 예정이었으나 제작에 100억원 이상을 투자한 넷플릭스에서 자사서비스의 편성 편의를 위해 일방적으로 방영 시기를 미룰 것을 요구하였다고 한다(일요신문, 2019. 06. 20.). 넷플릭스의 투자를 받은 제작사들이 넷플릭스의 입김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이 드러난 것이다. 물론 넷플릭스의 컨텐츠 투자 자체에는 문제가 없다. 무리한 요구가 아닌 이상 컨텐츠 제작에 거액을 지불하는 투자자로서 제작사에 특정한 요구를 하는 것이 잘못된 것도 아니다. 하지만 넷플릭스가 한국 컨텐츠 제작 시장에 투자를 확대해 나갈수록 컨텐츠 제작의 주도권을 빼앗길 수 있다는 우려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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