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대산 상원사 영산전 존상 연구 –소조상을 중심으로-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불교문화예술연구소
ㆍ수록지정보 : 불교문예연구 / 20권
ㆍ저자명 : 이분희
ㆍ저자명 : 이분희
목차
국문초록I. 머리말
Ⅱ. 현황
Ⅲ. 소조상의 제작기법
Ⅳ. 소조상의 양식 특징
1. 신체비례와 자세
2. 형태미와 양감
3. 착의법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한국어 초록
현 상원사 영산전에 봉안되어 있는 석가삼존과 16나한상은 재질이 소조와 목조로 나뉜다. 소조상은 1711년 이전에 제작된 상으로, 조선전기로 올라가 는 양식을 보이고 있어 주목된다. 소조상들은 조성시에는 흙으로 성형한 후에 그 위에 채색하여 제작하였으 며, 보존처리를 통해 본래의 모습이 회복되면 조성연대를 확실하게 알 수 있 을 것이다. 소조상은 상체가 길고 무릎이 낮은 신체비례로 영주 흑석사 아미타불상 (1452년)이나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천주사 아미타불상(1482년) 등 조선전기 불상과 유사하며, 갸름한 얼굴과 긴 코, 작은 입의 표현에서 조선전기 불상 양식을 공유하고 있다. 소조상의 착의법은 여래상과 비슷한 착의법을 하였다. 가슴이 크게 벌어 지게 표현된 점, 오른쪽 어깨에 반달형으로 걸치면서 왼쪽 어깨로 넘긴 자락 이 유려하게 흐르는 듯한 옷주름을 만든 것과, 무릎 아래에서 발목으로 모아 지는 옷주름, 특히 제석천상에서 보이는 영락 장식 등이 조선전기 불상 양식 과 상통하므로, 착의법을 통해서도 이 소조상이 조선전기에 조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영어 초록
Now, the materials of the Shakyamuni Triad and the 16 Arhan statues enshrined in the Yeongsanjeon‐hall of Sangwonsa‐temple are divided into clay and wood. The clay‐statues that are statues made before 1711, are notable for showing a style ascending to the age of the early Joseon. Clay‐statues were made by molding them with soil and then coloring them, and if the original appearance is restored through preservation treatment, the age of the composition will be clearly known. For the style of the clay‐statues, the body proportions of a long upper body and low knees can be compared with early Joseon Buddhas, such as the Heukseuksa‐temple Amitabha Buddha statue (1452) and the Chyeonjusa Amitabha Buddha statue in the National Museum (1482), and they share the early Joseon Buddha style in the expression of a slender face, long nose, and small mouth. The clothing method of clay‐statues was similar to that of the Tathagata statue, and the points where the chest is expressed wide open, draped in a half‐moon shape over the right shoulder and handed over to the left shoulder to create an elegantly flowing‐like pleat, wrinkles gathered from below the knee to the ankle, and in particular, the decorations of the Yeongrak, etc., seen in Jeseokcheon statue, are consistent with the style of early Joseon Buddhas. It can be seen from the clothing method that these clay‐statues were created in the early Joseon.참고 자료
없음태그
"불교문예연구"의 다른 논문
- 고려시대 만두 문화의 두 흐름 -불교사찰의 채식만두 & 왕실, 민간의 육식만두-46페이지
- 論天臺宗思想及其對現代社會的影響研究22페이지
- 在南宗禪特徵性思想中培養的中國傳統思想考察20페이지
- 한국 불교문헌에 보이는 만두(饅頭)와 국수(洗麵)에 대한 의식(意識)변화 연구29페이지
- 한국 불교계의 염불교육과 교육적 특징 고찰24페이지
- 초의의 禪茶觀으로 본 『東茶頌』 이해31페이지
- 『능엄경』의 초발심 이결정의와 육근수행에 대한 고찰21페이지
- 三諦는 二諦와 相違하는가?26페이지
- 오대산 상원사 불복장 저고리에 관한 고찰27페이지
- 상원사 목조문수보살좌상의 제작자와 도상적 연원45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