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화(Gamification)을 이용한 대안적 학습 모형개발 방법론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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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23.04.05
- 최종 저작일
- 20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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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ㆍ수록지정보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 25권 / 4호
ㆍ저자명 : 김성동, 이면재, 송경애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게임화 모델(Gamification model) 1. 정의(Definition) 2. 딕과 케리 교수체제의 모형 Ⅲ. 게임화 수업모형 개발의 필요성 Ⅳ. 대안적 게임화 교수체제 수업모형 4.1 대안적 교수체계 설계 4.2 게임화 시스템 설계 Ⅴ. 결론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본 논문에서는 현재 다양한 분야에서 게임화에 대한 바람이 일어나고 있는데, 게임화(gamification) 학습 메커니즘을 이용한 교수학습 활동에서 다양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련된 교육학습모형 개발을 제안하려고 한다. 이를 지원하기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 적용 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고, 학교현장에서 게임화 모델을 이용한 모형 개발로 학습자 콘텐츠를 이용하여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게임화에 대한 교육학적인 기능설명과 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심도 있게 다루어야 할 것 이다.
영어 초록
In this paper, educational paradigms are constantly evolving and currently the interest in gamification is increasing and for this reason many conferences and workshop dedicated solely to it are taking place. We propose the alternative learning model using the gamification idea, the contents of game elements into non-game settings, provides an opportuinity to help schools solve these difficult problems. However, if gamification is to be of use to schools, we must understand better what gamification is, how it functions, and why it might be useful.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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