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1. 연구 목적 및 방법
2. 연구사 정리
3. 연구 방법 및 범위
Ⅱ. 폭력적 세계의 경험 : 소년의 성장
1. 죽음의 경험과 혼란을 통한 성장
2. 성을 매개로한 성년세계로의 입문
3. 아버지 죽이기와 성숙
Ⅲ. 현실 세계의 인식 : 청년의 좌절과 성숙
1. '자기세계' 의 모호성과 좌절
2. 생활인의 죽음과 성숙
Ⅳ. 속물 세계로의 침잠 : 성년의 타락
1. 타락하기 위한 귀향
2. 속물근성과 소시민의 불안 의식
3. 왜곡된 성의식의 타락한 인물들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김치수는 60년대 문학이 일상적 자아를 문학에 도입함으로써 개인능력의 한계를 시인하는 소시민 의식의 자각으로 이어졌으며 김승옥 문학의 의식의 심연을 보이는 듯한 문체는 이러한 내용의 필연성에서 이루어졌다고 하였다. 김치수, 「반속주의 문학과 그 전통」, 『한국소설의 공간』,열화당, 1976.정현기는 김승옥의 소설이 당대적 삶을 형상화하고 있다고 하면서 세계의 불투명성, 삶의 무상성, 가치체계의 부조리함으로 괴로워하는 인물들이 자의식을 보여주고 있다고 하였다. 정현기, 「1960년대적 삶」,『한국문학의 사회사적 의미』, 문예출판사, 1986.
천이두는 김승옥의 작중 인물들이 아무리 쇄말적인 것들이라 할지라도 자기 자신에 의하여 확인된 것만이 자기 소유일 수 있다는 실존주의적 전조를 보여주었다는 데에서 그의 문학사적 의의를 찾고 있다. 천이두, 「존재로서의 고독」, 『김승옥 문학 선집』, 나남출판,
김현은 새로운 세대의 문학에서 가장 표면적으로 잘 드러나고 있는 특색은 소설의 문체라고 지적한다. 구체적으로 김승옥의 소설은 중문과 복문의 교묘한 배합, 청각적 이미지와 시각적 이미지의 교합 등으로 서구적인 냄새를 풍기면서도 번역투 같지 아니한 교묘한 문체를 내보인다고 하였다. 김현, 「구원의 문학과 개인주의 현대문학」, 『현대문학』, 1966, p.3.
장세진은 1960년대 부조리한 현실에서 존재의 확인을 위한 피나는 시행착오의 인물들이 삶의 무상성을 깨달아 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고 하고 유니크한 문장, 시니컬하면서도 경쾌한 위트로 문학이 고급화를 가져왔다고 하였다. 장세진, 「일상적 삶의 실존적 깨달음」,《비평문학 제2호》, 한국비평문학회, 1988.
김승옥 작품의 한계점을 지적한 연구들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이동하는 김승옥의 작품세계를 근본적으로 지탱하는 힘은 언어적 재능이나 싱싱한 호기심 등의 ‘감각의 새로움’이며 이와 동시에 갖추어야 할 정신이 새로움을 확보하지 못한 채 소극적 비관주의에 머물고 말았다고 했다. 이동하, 「감각의 차원과 정신의 차원」, 『우리시대의 한국문학 11』, 계몽사, 1987.
정과리는 개항 후 한국인의 상황이 외세에 대한 유혹과 공포의 구조라고 보고 김승옥 작품이 그 구조를 당대적 시각에서 탁월하게 제시해 주면서도 작중인물의 유아의식과 지나친 감정에의 지배로 인해 현실에 대한 비판적 변혁의 가능성이 배제된 채 결국 작가가 추적하는 세계가 소시민 의식으로 귀결되어 버렸다고 했다. 정과리, 「유혹, 그리고 공포」, 『김승옥 문학선』,나남출판, 1985.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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