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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문화]일본과 한국의 장묘 문화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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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6.02.03
최종 저작일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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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 선진국에서의 장례 문화는, 시신관리와 처리과정에 지나지 않고, 각종 질병과 전염병의 확산 및 감염에 대한 대비책으로, 장례 문화를 법제화하고 장례 절차와 시신처리를 과학화함으로서. 한국과는 다른 장례문화를 보여주고 있다. 일본에서도 99%이상의 장례가 화장으로 되고 있으며, 화장된 유골을 가족단위로 납골당에 안치하거나 새로운 형식의 추모공원으로 도심 한가운데 자리하고 있다.
이에 반해 우리나라는 전통 관습적으로 시체를 땅에 매장했고, 그것이 현대에 와서는 국토 이용의 효율화를 위해 재검토 하지 않으면 안 될 단계에 이르렀다. 매년 20여 만기(약 9㎢)씩 늘어나는 묘지에 대한 국토의 비효율성과 환경파괴, 빈번한 자연재해로 인한 유골 훼손, 후손들의 무관심한 묘지 관리로 경관 파괴의 문제점과 더불어, 매장 장묘문화가 지속될 경우 수도권은 3년 이내, 전국은 10년 이내에 묘지의 공급이 한계에 이르게 될 전망이다.
따라서 문제의 대비책이제 근본적인 해결책으로 새롭게 등장한 것이 화장 문화인데, 화장 후 납골 장묘의 비용은 묘지 조성비용의 약 10%~15%정도에 불과하며, 가족단위의 납골묘는 한두 평 남짓 하는 면적에 6인 이상의 유골을 안치함으로서 국토이용에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장묘 문화에 대한 우려와 발전으로 점차 납골문화가 확산되고 있지만, 장례 문화에 대한 여러 선진국과 비교하자면 아직은 걸음마 단계 수준이라고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납골 장묘의 대표적인 일본 장례 문화에 대한 이해와 함께 우리나라의 납골당의 많은 발전과 더불어, 시민 자체적으로 납골당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가졌으면 하는 바램으로 논문주제를 선정하였다.

목차

Ⅰ. 연구목적

Ⅱ. 한국의 현황
1. 장묘 시설 현황
1) 묘지 현황
2) 화장장·납골시설
3) 장묘시설의 실태
4) 정부의 지원 실태
2. 한국 장묘실태의 현황
1)장묘현황
2) 화장 현황
3) 추모 시설 현황

Ⅲ. 일본의 현황
1. 일본 장묘 시설의 현황
1) 묘지 면적 현황
2) 공영 묘지
3) 사설 묘지
4) 납골 시설
2. 일본 장묘의 경우
1) 미즈에 장의소(瑞江 葬儀所)의 경우
2) 나리타 화장장(人富成田齋場)의 경우
3) 야마토 화장장(大和齋場)의 경우
4) 타치가와성원(立用聖苑)의 경우
5) 가미스성원(神栖聖苑)의 경우
6) 아오야마 영원
7) 다마영원
3. 일본 장묘문화의 특성
1) 묘지마다 작은 정원
2) 높은 화장률
3) 작은 묘역

Ⅳ. 장묘 문화 개혁의 방향과 실천 과제
1) 상징적 측면
2) 시설적 측면
3) 제도적 측면
4) 의식적 측면
5) 실천적 측면

Ⅴ. 결론

* 참고자료
- 표 차 례 -
<표Ⅰ-1> 우리나라 화장ㆍ납골 방식의 시대적 변천
<표 Ⅱ-1> 묘지의 유형 분류
<표 Ⅱ-2> 전국 공설 및 법인묘지 이용 현황
<표 Ⅱ-3> 전국 화장장 및 납골당 현황
<표 Ⅱ-4> 서울시 납골시설 현황
<표 Ⅱ-5> 서울 시립 화장장 수요 추계
<표 Ⅱ-6> 화장·납골시설에 대한 국비 지원
<표 Ⅵ-8> 외국의 납골제도 비교

- 참 고 차 례 -
<참고Ⅲ-1> 야마토 화장장의 지역주민 민원사업

본문내용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산하에 흩어져있는 분묘 수가 2001년 10월을 기준으로 2,050만 기를 넘는다고 한다. 거기에 해마다 20만 기 내외의 분묘가 새롭게 조성되어 여의도 면적을 훨씬 상회하는 국토가 잠식되고 있다는 사실은 매장 문화의 폐해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로서 시급한 대책이 요망되는 부분이다. 또한 무연고 분묘의 비율이 전체 분묘의 40%에 이른다고 하니 묘지 문제의 심각성은 단순히 국토 경관 보존의 차원에서가 아닌 삶의 터전을 위협하는 문제로까지 바라보아야 할 지경에 다다른 것이다.
반면 화장률은 1990년 17.5%를 기점으로 낮은 수준에서 2001년 말 전국 평균 38%라는 화장률을 보이며, 증가 추이가 일시적인 현상이 아님을 알 수 있지만 아직까지도 미비한 실정이다. 또한 최근에 지어진 일부 화장 시설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시설이 낡고 오래되어 갖가지 문제를 안고 있는 실정으로 화장을 혐오스럽게 생각하는데 일조 하고 있다.
그러나 일본은 불교문화로 인한 화장위주의 장묘 관행이 보편적으로 확산되어 있어, 1948년부터 `묘지 및 매장취체규칙`을 제정하여 공영화장장을 전국에 건설하면서 매장을 금지하고 화장을 장려하였다. 매장이나 화장된 유골에 대한 토장은 지방 자치단체장의 허가를 받은 묘지구역 내에서만 가능하도록 규정하고 있어, 우리나라 묘지에 비해 차지하는 공간이 매우 작은 편이다. 또한 도시주변의 사설묘지를 금하는 대신 공동묘지를 도시계획의 일부로 도입하여 묘지의 공동화를 추진하였다. 일본의 묘지문화는 묘지에 대한 혐오시설의 인식을 떨쳐버리고 주변경관을 살리면서 선인을 추모할 수 있는 장소로 활용될 수 있는 공원식 묘지를 적극 권장하고 있다
일본국민의 화장률은 98.89%로 현대화 된 화장장 또한 전국에 2,000여 개소나 있고 화장시설은 세계 최고수준이라고 인정해 줄 수 있을 만큼 뛰어나다. 그리고 우리나라와 달리 화장장은 대부분 주택가와 함께 하고 있어 지역 주민들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이들 시설에 대해 우리와 같이 극단적이 혐오의식이 없다.
그러나 일본에서도 화장장 설치의 경우 지역 주민들의 집단 민원이 있어 용이한 일만은 아니기 때문에 오랜 기간동안 주민 설득을 통해 합의를 이루어내고 있다. 또한 일본은 우리나라와 달리 오래 전부터 화장터로 사용하던 곳을 도시가 팽창했더라도 도시외곽으로 이전 또는 폐쇄하지 않고 그곳에다 개축함으로써 주택가에 자연스럽게 자리 잡고 있다. 그뿐 아니라 전국에 걸쳐 설치되어 있는 충분한 화장시설로 인해 화장장 신설이나 증축, 개축 시 우리 나라처럼 시급성을 요하지 않고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끈기 있게 주민 설득에 나서고 있고, 주민들 또한 화장장은 무조건 안 된다는 반대보다 구체적인 요구조건을 제시하고 대화로 합의를 도출하는 성숙한 시민의식을 발휘하고 있다.

참고 자료

ㆍ허종식(한겨레신문 기자), 묘터‘바닥’-장묘시설의 체계적 공급 고민할 때, 건설저널, 2001. 7
ㆍ김재경, 김용철, 공경배, 경한수, 장묘시설을 중심으로 한 Niche Market 연구, 서울시립대, 2001
ㆍ구자복, 『묘지제도의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1997
ㆍ김경혜, 『서울시 장묘제도 발전방향』,서울 시정 개발 연구원
ㆍ김재중, 『서울특별시 장묘제도 개선 정책 추진 방향』,서울 시정 개발 연구원
ㆍ김태복, 『국토의 효율적 이용을 위한 매ㆍ화장 제도의 개선방향』
ㆍ보건복지부, 『장묘제도 개선』,보건복지백서, 1998
ㆍ서병린, 『서울특별시 시립 장묘 시설 및 관리등에 관한 조례』,1997
ㆍ유경돈, 『납골시설의 계획 기준에 관한 연구』,인하대 산업대학원 석사논문 1999. 8
ㆍ이용흔, 『납골당의 필요성과 의의』, 건축문화 9705
ㆍ조정래, 『장묘제도의 개선방향으로 화장에 관한 연구』,1998
ㆍ박용규, 『장묘문화의 개선방향』, 건축문화 9705
ㆍ박석안, 『화장장 건축계획에 관한 연구』, 1988
ㆍ국민일보 1996. 3~1996. 6
ㆍ공동식, 『우리나라 장묘문화 개선방안』,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97
ㆍ김영재, 『토탈시스템 구축을 통한 장례제도 개선방안』, 한국장묘 창간호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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