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녀시조
- 최초 등록일
- 2001.04.15
- 최종 저작일
- 199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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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녀란
2. 기녀사
3. 기녀시조의 등장
4. 기녀시조와 사대부시조
5. 기녀시조
1) 기녀시조의 내용적 특징
2) 기녀시조의 문학성
6. 기녀시조 작품
7. 논문요약
본문내용
기녀들은 양반 사대부를 상대했던 인물들로 외출과 접인의 자유가 보장되어 연애도 자유롭게 할 수 있었던 사람들이다. 그들은 양반 사대부들과 같은 철저한 유교 이념의 신봉자들이 아니었으므로 그들의 시조는 사대부 시조와는 다른 양상을 띠게 되었다.
기녀시조를 언어구사면에서 볼 때 양반계층의 시조가 관념적·형이상학적인 시어를 능숙하게 사용한 것이 그 특징이라면, 기녀들의 시조는 양반시조와는 달리 즉물적·형이하학적인 시어를 능숙하게 사용하여, 사실적이고 감각적인 표현으로 그들의 문학적인 기교를 더해주고 있다.
자연을 읊은 사대부들의 시조, 즉 강호시조는 단형시조 보다는 주로 연시조의 형태로 戀君의 주제가 함축되어 있는 것이 전형적인 특징인데, 기녀의 시조에서는 戀君 즉, 임금에의 忠을 읊은 시조나 단순자연을 읊은 시조는 없다. 기녀시조는 기녀들의 신분적 입지로 인하여 임을 대상으로 한 작품들이기에, 내용과 주제가 연모적 경향을 띠면서도 독특한 특색으로 서정성을 가져 유림의 시조와는 그 내용이 크게 달랐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