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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철학중 니야야학파

*샛*
최초 등록일
2001.06.14
최종 저작일
2001.06
16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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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序 論)
·본 론(本 論)
Ⅰ. 니야야 인식론의 주요 내용
1. 니야야(Ny ya)의 의미
2. 니야야(Ny ya) 인식론의 성격
3. 니야야 인식론의 pram a論
Ⅱ. 추리론(anum na)
1. 니야야의 추리論
(1) 추리(anumana)의 방법
(2) 추리(anumana)의 실례
(3) vy pti(遍充)에 대한 고찰
(4) 추리(anumana)의 분류
(5) 논증식(pa c ayava, 五枝作法)
2. 인도철학에서 추리에 관한 논쟁들
3. 논증식에 관한 논쟁들
Ⅲ. 인식에 있어서의 추리지의 의의
·결 론(結 論)

본문내용

니야야에 따르면 인식이란 自我( tman)의 비본질적 속성이다. 인식은 자아와 非我 사이의 접촉의 결과로 일어난다. 니야야 학파의 인식에 대한 정의 현상학적이다. 즉, 인식이란 앎이고 의식이며, 혹은 대상의 현현이다. 주의해야 할 중요한 점은 니야야에 있어 인식은 아는 주관과도 알려지는 대상과도 다르다는 것이다. 인식이 주관 뿐 아니라 대상과도 구분된다는 이 견해는 니야야 실재론의 귀결이다. 니야야는 인식을 등과 그것을 둘러 싼 사물들을 드러내는 등불에 비유한다. 다시 말해서 등불은 등과 대상 모두와 다르다. 니야야는 인식을 크게 卽現的인 것(anubhava)과 再現的인 것의 두 가지로 나눈다. 그 각각은 다시 바른 인식과 그른 인식으로 구분된다. 바른 인식(진리)이란 대상에 대한 참답고 바른 앎이다. 달리 말해서 바른 인식이란 대상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는(yath rtha)것이다. 말할 필요도 없이 바른 인식에 대한 이러한 규정은 니야야가 지지하는 진리 대응설의 결과이다. 대응설에 따르면 하나의 명제는 실재 사이의 대응이다. 그러므로 '눈은 희다'라는 명제는 오직 눈이 흴 때만이 참이다. 즉현적 인식이란 인식의 대상이 아는 주관에 직접적으로 나타날 때 일어난다.
추상화의 기만성을 너무나도 강하게 의식하고 있었다. 그에게 있어 基體로부터 추상된 두 가지의 속성, 시간적 차별이 무시된 결과와 원인은 그 자체로서는 추리의 기초가 될 수 없었다. 그것들은 추리의 대상(小名辭)이라고 하는 실재하는 개체에 동시적으로 결합해야만 비로소 기능을 갖게 되는 것이다. 웃됴타카라에 있어서 공존관계를 구성하는 두 가지 항목은 동일한 기체의 두 가지 속성이든지 혹은 그것을 한정하는 것으로서 속성으로 간주될 수 있는 것이든지 둘 중 하나가 되어야 하였다. 바꾸어 말하면 그러한 두 가지 항목은 바로 기체에 화합하

참고 자료

< 일 반 서 적 >
1. 인도철학, 학연사, 정태혁
2. 인도철학, 민족사, R. 뿔리간들라, 이지수역
3. 인도불교의 인식과 논리, 민족사, 카지야마 유이치, 전치수 역
4. 인도불교철학, 민족사, 카지야마 유이치, 권오민 역
5. 고전인도논리철학, 고려원, B.K.마티랄, 박태섭 譯註
6. 인도 철학사 3, 라다크리슈단, 이거룡 역, 한길사
7. 인도불교의 역사(하), 민족사, 히라카와 아키라, 이호근 역

< 논 문 >
1. 니야야(正理)학파의 인식론.논리학 <안남밧따의《論理綱要》譯解(Ⅱ)>, 東國大學校 印 道哲學科, 이지수, p.187
2. 正理學派의 4가지 인식방법, 東國大學校 印道哲學科, 이지수,
3. 印度論理學의 形式에 關한 硏究, - 記號論理에 依한 五支作法과 三支作法의 等價 證明 -, 東國大學校 大學院 印度哲學科, 全致洙
4. <니야야빈두(Ny yabindu, 正理一滴論)>의 論證章(Par rth num na)에 대한 연구, 東 國大學校 大學院, 印度哲學科, 喩明善, 碩士學位 論文
5. 니야야 학파의 認識方法(pram a)에 대한 硏究, -Tarkabh 를 中心-, 東國大學校 大 學院, 全昌應
*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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