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의 문학적 특징
- 최초 등록일
- 2001.10.09
- 최종 저작일
- 20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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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향가의 문학적 특징을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직접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서 론
(1)향가의 개요
(2)향가의 형식
2. 본 론
(1)월명사의 두솔가
(2)월명사의 재망매가
(3)처용랑과 망해사
3. 결 론
본문내용
(1)鄕歌의 槪要
향가라는 명칭이 문헌상에서 사용된 범위는, 한국 고유의 노래라는 뜻으로 넓게는 삼국 이전의 시가로부터 좁게는 '서동요'이후 신라의 정형가요에까지 이른다. 그러나 학술적 용어로는, 향찰이라는 표기 체계로 신라에서 지어진 좁은 의미의 향가만을 지칭한다.
양주동은 향가의 다른 명칭 '새내'가 '신라'와 동의어라 보아 향가를 신라의 가요 즉, 사뇌가(詞腦/思內歌)라는 이름으로 쓸 것을 주장한 적도 있다.(『조선고시가연구』) 그러나 일반적으로 문헌상에서 '사뇌가'라는 명칭은 향가 중 일부 작품군을 칭하는 것으로, 주로 그 형식이 정돈되고 완성된 10구체를 일컫는 경우가 많다.
향가는 우리나라 최초의 정형시이다. 4구체, 8구체, 10구체의 형식을 가지며 연은 구분하지 않는다. 이 중 10구체는 향가의 최종 완성형이라는 것이 일반적 견해다.
조윤제는 향가(10구체)의 형식적 특성을 언급하면서, 8구까지 주요 내용이 마무리 되고 남은 2구에서 앞의 주의(主意)를 반복 강조하는 전/후절의 구조를 가지며 10구체 형식의 묘미는 바로 결사인 후구에 있다고 하였다. 그 이유로, 후구가 전구의 여운적 역할을 하여 노래를 한층 은근하고 끈기있는 정조를 담아내게 한다고 하였다.
향가의 주요 작자층은 승려나 화랑 등 귀족 계층으로 나타난다. 향가의
참고 자료
(1) "新編 三國遺事", 이상호, 신서원, 1994.
(2) "三國遺事", 이동환, 장락, 1994.
(3)김승찬,[鄕歌文學論],새문사,1986
(4)최철,[鄕歌의 本質과 詩的 想像力],새문사,1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