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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사례] 온라인게임산업-리니지

*태*
최초 등록일
2001.11.28
최종 저작일
20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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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선정 동기
1. 우리나라 인터넷 보급 상황 및 온라인 게임 현황
2. 엔씨 소프트사의 현황

우리나라 현황
1. 인터넷 보급 현황
2. 국내 게임 시장 규모와 전망

온라인 게임
1. 온라인 게임의 특성 및 성격
2. 국내 온라인 게임의 발전
3. 현재 국내 주요 온라인 게임

NC 소프트
1. 현황
2. 주요 사업
3. NC 소프트의 강점 및 단점
4. 전략적 이슈

리니지
1. 리니지 게임이란?
2. 게임 줄거리
3. 리니지 게임 캐릭터
4. 리니지 수익 모델
5. 현재 리니지 수익 현황
6. 성공 요인
7. 리니지 향후 계획
8. 리니지 해외 진출 현황
9. 비전 및 전망

엔씨 소프트 사업 보안
1. 현 리니지의 장점
2. 보안사항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우리나라 인터넷 보급 상황 및 온라인 게임 현황
⊙ 인터넷 보급은 급속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추세
인터넷은 커다란 잠재적 시장을 가지고 있으며 앞으로 무한한 가치 창출 가능
⊙ 우리나라에 인터넷이 상당수 보급
온라인 PC방의 보급 → 온라인 게임이 성공할 수 있는 기반
⊙우리나라 온라인 게임의 세계 경쟁력
전세계에 우리나라 온라인 게임 수출
⊙ 온라인 게임에 대한 수요 급증
⊙ 우리나라 온라인 게임의 수익성 증대
리니지, 바람의 나라, 한게임, 퀴즈퀴즈등
⊙ 온라인 게임의 특징 - 비소모적 특성
(사용자가 늘어날수록 수입 정비례로 증가)

2. 엔씨 소프트사의 현황
⊙ 엔씨 소프트는 코스탁에서 가장 잘나가는 기업 중 하나
⊙ 2000년 매출 영업 이익률 1위(50%)
⊙ 리니지 판매에 따른 수익이 회사전체의 90%를 차지
⊙ 리니지는 지난 98년 9월 상용화된 이래 1,200만명의 누적회원수와 16만명의
동시사용
⊙ 세계적인 온라인 게임이 된 리니지
⊙ 지난해 8월 미국에 자본금 100만달러의 현지법인 엔씨인터랙티브를 설립,
리니지 베타서비스를 실시
⊙ 타이완시장에 진출한데 이어 올상반기엔 일본과 홍콩에도 입성할 계획

참고 자료

인터넷과 온라인 게임 ,이재현.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년 03월
서울시 문화산업 육성방안 영상.게임산업을 중심으로(00-16) 신창호,
서울시정개발연구원 / 2000년 12월
문화 산업의 발전 방안 , 구문모 외, 을유문화사 , 2000년 05월
문화산업경영전략 , 이영두, 삶과꿈, 2000년 09월
리니지 홈페이지 www.lineage.co.kr/
리니지 팬 페이지 www.sk017sale.co.kr/lineage
sjch2000.hihome.com/sjch2000-1-17.html
바람의 나라 홈페이지 baram.nexon.co.kr/
조선일보 www.itchosun.com
중앙 일보 www.joins.com
한국인터넷멀티문화협회 www.game.or.kr
첨단 게임 산업 협회 www.imc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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