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신고전주의 음악
- 최초 등록일
- 2001.12.06
- 최종 저작일
- 2001.12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A+ 받은 자료임
목차
1. 신고전주의 음악의 유래
2. 신고전주의 음악의 등장배경
3. 신고전주의 음악의 특징
4. 곡감상문
5. 대표적인 작곡가와 대표곡
본문내용
신고전주의는 고전주의와 그 이전 음악의 객관성, 형식성으로 복귀하려는 것이였습니다. 따라서 음의 길이나 간격, 음악에 대한 엄격한 객관적 태도를 중시하며 그 때문에 바로크 혹은 그 이전의 대위법적 수법을 존중하였으며 프랑스에서는 <바흐로 돌아가라>는 동향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18C의 고전주의에 한정되고 있지는 않았습니다.
이 경향의 작곡가는 낭만시대 이전의 음악양식을 다양한 방식으로 새롭게 수용하는데 특히 바로크의 연주방식, 형식, 장르(푸가·마드리갈·토카타·콘체르토·파사칼리아 등)에 관심을 보였습니다. 또한 조성음악을 수용했으며 더 나아가 낭만주의 감정미학을 거부하면서, 고전주의적 절대음악을 추구하면서 형식주의적 특성을 보였고, 패로디 기법(전통적 요소를 이질화시키고 변질시키는 방법)을 사용하여 무디어진 창작관습과 청취관습을 깨려고 하였습니다(러시아 형식주의).
대표적 작곡가로는 스트라빈스키, 힌데미트, 말리피에로, 프로코피에프, 카셀라, 프랑스 6인조(뒤레, 타예페르, 오릭, 플랑크, 오네게르, 미요)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전통적 음악양식을 수용하였지만, 이를 그대로 답습하지 않았고, 각각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하여 현대적으로 변화시켰습니다.
일반적으로 신고전주의 작품은 조성적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나 20년대 이후 쇤베르크의 12음기법은 무조음악이라 할지라도, 장르나 형식면에서 전통적 음악에 의존적이므로 이를 넓은 의미에서 신고전주의라 부르기도 합니다.(무조적 신고전주의)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