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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문화] 사이버문화

*재*
최초 등록일
2001.12.06
최종 저작일
20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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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사이버 문화의 역사
사이버 문화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1. 경계를 허무는 새로운 만남의 방식
2. 사이버 만남
<사이버 문화의 장점>
<사이버 문화의 단점>
사이버 스페이스에 대한 나의 견해

본문내용

1.사이버 문화의 역사

사이버(Cyber)는 수학자였던 노버트 위너가 자신이 창안해 낸 메시지의 소통과 통제 이론을 지칭하기 위하여 '사이버네틱스'라는 용어를 만들어내면서 처음 등장한 개념으로, 원래의 어원은 그리이스어로 배의 조타장치를 뜻하는 'kyber'에서 유래되었다. 이후 윌리엄 깁슨이 1984년 <뉴로맨서>(Neuromancer)라는 소설에서 가상현실이 구현된 컴퓨터 네트워크의 세계를 '사이버스페이스'라는 용어로 지칭하면서 대중적으로 널리 확산된다. 그리고 세기말적 불안과 미래에 대한 동경,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달과 인터넷의 보편화가 맞물리면서 이제 '사이버'는 20세기의 대미를 장식하는 중요한 화두가 되어 버렸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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