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음악] 문학과 음악-토스카
- 최초 등록일
- 2001.12.10
- 최종 저작일
- 20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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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과 음악의 연관성..
그중 오페라 토스카에 대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목차
1.서론
2.본론
(1)오페라란 무엇인가?
(2)토스카에 관하여
1.작곡가-푸치니
2.원작자-사르두
3.대본-일리카, 자코나
4.초연시기
5.연주시간
6.배경 (시간, 장소)
7.등장인물
8.주요아리아
9.시대적 배경
10.줄거리
3.결론
본문내용
3.결론
음악적 요소인 노래와 기악 반주가 있어도 문학적 요소인 대본이 없었다면
단지 성악곡에만 그쳤을 것이고 오페라는 생겨날 수 없었을 것이다. 반대로
문학적 요소인 대본은 있더라도 음악적 요소가 없었다면 그 역시 오페라가
아닌 희곡에 머물렀을 것이다. 이와 같이 문학적 요소인 대본과 음악적 요소
인 노래와 기악반주가 결합되어야만 “오페라” 라는 한 예술의 장르가 생
겨날 수 있는 것이다. 이것으로 보아 문학과 음악은 불가분의 관계라고 볼
수 있다.
오페라 이외에도 문학과 음악의 관계를 잘 보여주는 예가 또 있다. 시를 읽
다보면 우리는 그 안에서 운율을 발견하게 되는데, 운율은 음악적인 요소 중
하나이다. 음악적인 요소를 많이 내포하고 있는 시가 있는데, 대표적으로 황
동규 시인의 시를 예로 들 수 있다. 황동규 시인은 한때 작곡가가 되기로 결
심할 정도로 대단한 클래식 음악 애호가이다. 그래서 그의 시들은 직간접적
으로 음악적인 요소들을 많이 내포하고 있다. 조금만 주의를 기울여서 그의
시들을 읽어보면 오페라 아리아를 제목으로 쓰거나 악장 개념을 도입하는
등 음악적 형식과 이미지들을 차용한 흔적들을 발견할 수 있다. 이처럼 음악
은 황동규 시인의 시세계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또 어떤 작가의
시를 가사로 하고 작곡자가 곡을 붙여 만든 가곡도 문학과 음악의 결합이라
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http://myhome.netsgo.com
http://iicat.com/home.htm
http://myhome.hananet.net
재미있는 클래식 길라잡이 서울 미디어 신동헌 저
음악으로 사랑을 배웠네 字石 김원구 저
세계역사 -음악의 역사 차문섭 박사 외 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