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시학 독후감형식레포트(요약)
- 최초 등록일
- 2009.04.14
- 최종 저작일
-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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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리스토텔레스 시학을 요약한 독후감형식에 레포트입니다..
영문학 전공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레포트입니다.
에이플러스 받은 리포트입니다
목차
제 1 장 시적 모방의 수단 2
제 2 장 시적 모방의 대상 2
제 3 장 시적 모방의 양식 3
제 4 장 시의 기원과 발전 3
제 5 장 희극과 서사시와 비극의 관계 4
제 6 장 비극의 정의, 비극의 여섯 요소 5
제 7 장 비극적 플롯의 일반원칙 (극의 배열과 길이) 5
제 8 장 플롯의 통일성 6
제 9 장 개연적 및 필연적 연결성 6
제 10 장 단순한 플롯과 복잡한 플롯 7
제 11 장 급전(뒤바뀜)․발견(깨달음)․파토스(고통) 7
제 12 장 비극의 부분들 8
제 13 장 플롯의 내용 8
제 14 장 연민과 두려움, 비극적 행동 9
제 15 장 비극적 인물의 성격 10
제 16 장 발견의 수법 10
제 17 장 플롯 구성의 기본 방식 11
제 18 장 플롯의 분규(紛糾)와 해결(解決) 11
제 19 장 비극 등장 인물의 사상(사고력) 12
제 23 장 서사시의 플롯의 통일성, 비극의 원칙을 서사시에 적용 12
제 24 장 서사시와 비극의 차이 12
제 25 장 서사시와 비극에 대한 가능한 비평과 이에 대한 답변 14
제 26 장 비극은 서사시보다 예술적으로 더 우수하다. 15
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술
공개용으로 저술된 것(exoterika)
시기적으로 더 먼저 그리고 광범위한 독자층을 위하여 대화 형식으로 저술
아리스토텔레스 자신에 의하여 간행되었다.
강의용으로 저술된 것(akroamatika)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술
제 1 장 시적 모방의 수단
서사시와 비극과 희극과 디튀람보스, 그리고 대부분의 피리나 현금을 위한 음악은 하나로 뭉뚱그려볼 때 모두 모방의 여러 형태들이다. 그러나 이들은 모방의 수단․대상․방식 등 세 부분에서 서로 다르다. 수단에 대한 설명을 먼저 하자면 능숙한 기술에 의해, 또는 오랜 습관에 따라 색채와 형상이라는 수단을 통해 여러 사물의 모양을 재현하는 사람들이 있고, 목소리를 수단으로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듯이, 위에 언급한 여러 기술들(비극, 희극, 디튀람보스, 피리, 현금 음악 따위)에서 모방은 리듬과 말과 선율을 수단으로 하여 이루어진다. 그런데 이들은 각각 독자적으로, 또는 서로 결합하여 사용할 수 있다. 예컨대 피리와 현금의 기술과 그 비슷한 기능이 있는 목동 피리 같은 기술들은 선율과 리듬만을 사용한다. 춤의 기술은 선율 없이 리듬의 수단으로 모방을 제시한다. 즉 춤꾼은 동작을 이루는 리듬을 통하여 성격․감정․행동을 모방한다.
한편 디튀람보스․송가․비극․희극 등과 같이 앞서 말한 모든 수단들, 즉 리듬․선율․운율을 모두 사용하는 시적 기술도 있다. 그 모두를 처음부터 끝까지 사용하는 것도 있고 단지 부분적으로만 사용하는 것도 있다.
디튀람보스(dithyrambos)는 술의 신인 디오뉘소스(로마 신화의 바쿠스)축제의 합창 노래였다. 본래 이야기를 내용으로 하는 서정적인 노래였는데 아리스토텔레스 당시에는 노래 부르는 사람들이 연극적 몸짓을 곁들이곤 했다. 합창 노래가 아닌 본격 서정시(여성 시인 사포의 작품 같은 것)는 거의 사라진 터였다.
참고 자료
아리스토텔레스-시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