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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카르트, 스피노자, 라이프니츠, 그들의 정신과 육체의 관계에 대한 견해는..

*재*
최초 등록일
2009.04.14
최종 저작일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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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데카르트, 스피노자, 라이프니츠 의 철학에서 보는 정신과 육체의 관계에 관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많은 사람들은 정신과 육체는 무슨 관계가 있는 것일까 하는 생각을 해왔다. 그간 과학, 공학이 계속적으로 발전해왔고, 우주의 원리를 밝혀내고자 하는 데에 한걸음씩 더 나아가고 있는 가운데에 위의 질문에 대한 대답은 정확히 밝혀 내지 못하고 있다. 많은 철학자들이 저 질문에 대한 대답을 다양하게 제시 해왔고 그에 대해 지지받고 있는 의견은 데카르트, 스피노자, 라이프니츠의 사상이 있다. 정신과 육체의 관계에 대한 답을 얻어내기 위해 데카르트, 스피노자, 라이프니츠의 사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데카르트의 경우에는 수학자로 역시 알려진 철학자 이다. 그는 그의 철학을 수학적인 방법으로 접근했다. 그는 ‘방법적 회의’라는 방식으로 자신의 철학을 전개 시켰고, 이는 수학에서와 같이 공리로부터 연역해내는 방식이다. 즉 그는 우리가 알고 있는 너무나도 당연한 기초적인 공리로부터 의심을 하기 시작하면 더 이상 의심할 수 없는 진리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철학의 기초라 할 수 있는 출발점을 찾기 위해 의심으로부터 시작 했다. 그의 방법적 회의에 따르면 우리의 세계에 관한 인식의 기초로서의 감각적 경혐의 가치에 관해서 그것의 확실성을 의심해야 한다. 우리는 우리의 주관적인 감각, 감각적 경험을 통해 판단하게 된다. 하지만 이는 인식의 기초로서 부적합하다. 하지만 이것은 단순한 마음에 생긴 심상으로서 실제로 존재하는지에 대해 우리는 의심해 봐야 할 필요가 있다. 그는 인간의 정신과 육체가 분리되어 존재한다고 ‘물심 이원론’을 주장했다. 회의하는 것으로부터 철학적인 탐구를 하게 되므로서 더 이상 의심할 수 없는 것이 되어 지고, 더욱 확실한 것으로 판단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가 남긴 유명한 말 중에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라는 말이 있다. 이것이 그의 회의론에서의 가장 기본이 되는 공리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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