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인문주의교육에 대한 내용 정리와 의문점 및 나의 의견
- 최초 등록일
- 2009.04.15
- 최종 저작일
- 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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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인문주의교육에 대한 내용 정리와 의문점 및 나의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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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9세기에 민족국가가 출현하여 광활한 영토와 경제적 부를 축척하였고 막강한 군사력을 가지며 힘있는 국가로 성장하고 있었다. 이로 인해 각 민족국가들은 그들의 유능한 인재를 필요로 하게 되었고 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국가주의 교육이 나타나게 되었다. 또한 국가주의 교육이 일어나게 된 다른 배경은 나폴레옹의 침략주의에 맞서 각국에서 국가적, 국민적 사상이 대두하게 되어 국민교육의 필요성이 고조되어 교육제도를 정비하고 의무교육제도를 시행하면서 부터라고도 한다. 국가주의 교육사상은 국민의 의지를 결속시키고 애국심을 고취시키기 위해 지리학, 언어학, 역사학 등의 교과학습을 중요시 하였다. 하지만 이런 국가주의 교육사상은 국가의 이익과 발전만을 지향하였기 때문에 개인의 자유, 인문 등은 무시될 수 밖에 없었다. 지금까지 국가주의 교육에 관하여 간략히 서술 하였고 다음으로 국가주의 교육사상가들을 살펴 보면서 국가주의 교육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국가주의 교육사상가로는 먼저 피히테를 들수 있다. 피히테는 나폴레옹이 활약하던 시대에 나폴레옹에게 시달리던 세대여서 그런지 그의 기본 교육이념은 새로운 국민교육제도를 통해 새로운 인간을 형성하고 이를 통해 사회를 개조하고 민족을 구원하자는 것이었다. 그는 국가주의, 전체주의, 국수주의를 반대한 사상가였음에도 불구하고 책 전체를 통해 애국심과 조국애를 지나치게 강조함으로써 그의 사상 속에 위험성도 가지고 있다. 두 번째 사상가로는 오웬을 들 수 있다. 그는 사회개혁가로서 사회개혁의 방법을 교육에서 찾고자 했다. 그는 자라나는 세대의 성격을 바르게 형성하는 일이야말로 사회개혁의 첫걸음이라고 생각했다. 특히 오웬은 환경에 의한 성격 형성의 중요성을 강조했는데 그리하여 그는 자신의 공장안에 성격형성 학원을 개설하여 운영하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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