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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시와 광고에서의 은유, 환유 비교

*좌*
최초 등록일
2009.04.17
최종 저작일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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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 현대에서의 시와 광고-

2. 은유, 환유의 기본 특성

3. 최근 시와 광고에서 나타난 은유, 환유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4. 마치며

5. 참고문헌

목차

1. 현대에서의 시와 광고-

2. 은유, 환유의 기본 특성

3. 최근 시와 광고에서 나타난 은유, 환유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4. 마치며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현대에서의 시와 광고

과거 고대부터 중세까지, 문명이 점차 발달할수록 그와 비례하여 인간의 상상력도 더욱 발달하였다. 이러한 상상력은 현대 인류 문명의 발전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다. 비행기를 비롯하여, 현재의 컴퓨터까지 인류의 문명은 ‘상상으로부터 시작되었다’고 간주하여도 지나치지 않다. 그만큼 ‘상상’과 그 상상을 할 수 있는 능력인 ‘상상력’은, 인간이 더 나은 미래를 개척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 능력들 중 하나였다. 또한, 과거만이 아닌, 점차 다양화, 개성화되는 미래사회에서도 상상력은 중대한 역할을 할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상상력의 여러 가지 특성을 다각도로 살펴보는 과정은 중요한 가치가 있다.
인간의 상상력이 집약된 매체로서는 ‘시’와 ‘광고’가 있다. 외면만 살펴본다면 두 매체는 확연히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 사이의 공통점은 없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시와 광고는 공통적으로 상상력을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며, 이를 통해 비로소 생명력을 얻게 된다는 점에서 밀접한 관련이 있다.
시는 문자를 이용해 작자의 정서를 타인에게 전달하는 문학 장르이다. 작자는 스스로가 가진 상상력을 활용하여 시를 창작하며, 이렇게 창작된 시를, 독자는 나름의 상상력을 활용하여 이해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시의 목적은, 작품에 표현된 다양한 심상을 독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다. 단순하게 생각한다면, 작자의 정서를 직설적으로 기술하여 전달하는 방법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지만, 이러한 행위를 통해 만들어진 것은 단순한 메모에 불과하다. 이는 시를 비롯한 문학 장르가 본래 미학적 효과를 목표로 하기 때문이다.
또한, 이러한 미학적 효과는 상상력을 통해 발생하므로, 시는 여타 문학 장르와 마찬가지로 상상력이 없다면 존재할 수 없는 장르이다. 오히려 소설, 희곡과 비교해, 더욱 함축된 언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작자와 독자에게 보다 높은 수준의 상상력을 요구한다.

참고 자료

김양희, 「은유와 환유에 대한 고찰-광고 그림을 중심으로-」, 『한양어문』통권 17권, 한국언어문화학회, 1999.
조지 펠튼 지음, 박재관 역,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 책과 길, 1999.
김건수, 「은유와 광고」, 『영어영문학연구』통권 44호, 한국중앙영어영문학회, 2002.
마틴 몽고메리 외 지음, 박인기 역, 『현대시론의 전개』, 지식산업사, 2001.
손광은, 『현대시론』, 한림, 2003.
김명숙, 「잡지 광고 그림에 대한 은유와 환유적인 해석」,『기호학연구』통권 2호, 한국기호학회, 1996.
이수련, 「은유와 환유의 상호 작용성 연구 -관용 표현을 중심으로」, 『한글』제 271 호, 한글학회, 2006.
이종열, 「환유와 은유의 인지적 상관성에 관한 연구」,『언어과학연구』 제 19 권, 언어과학회, 2001.
니꼴라 리우, 『포스트모더니즘 사회와 광고 놀이』, 연극과 인간,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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