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장센의 극치, 화양연화
- 최초 등록일
- 2009.04.17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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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왕가위 감독의 `화양연화`에 드러난 외재적, 내재적 미장센에 대해 분석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목차
1. 스크린을 꽉 채우는 두배우.
2. 드레스가 보여주는 곡선의 아름다움과 욕망
3. 밀폐된 공간속의 고독과 사랑
4. 붉은색의 미학
본문내용
절제와 곡선의 미학, 화양연화를 표현하자면 딱 이 단어들로 가능할 듯 싶다. 어떻게 보면 절제된 영상의 속도가 사람을 지루하게 만드는 감도 없지 않아 있지만, 사실 알고보면 감각적이고 절제된 영상 모두가 동시에 존재하는 정말 독특한 영화다. 비단 왕가위라는 거장의 꼬리표가 붙어서가 아니라, 이 작품의 영상은 처음부터 끝나는 순간까지 한씬 한씬이 아름답다는 느낌을 주었다.
1. 스크린을 꽉 채우는 두배우.
다른 어떤 영화보다도 작품속에는 두 주인공 챠우(양조위)와 첸부인(장만옥)의 비중이 크다. 특이하게도 영화속에서 서로의 배우자의 모습은 거의 나오지 않는다 뒷모습만 잠깐씩 비추는 정도. 예들 들어 챠우씨가 첸부인의 남편과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이나, 반대로 첸부인이 챠우씨의 부인과 대면하는 장면에서 카메라는 절대로 상대방을 보여주지 않는다, 물론 자신의 배우자와 대화할때도 카메라는 오로지 주인공들을 비출뿐이다.
내게는 상당히 폐쇄적이고 갑갑하고, 심지어 엉뚱한 상상까지 불러일으키기 까지 했다( 마지막에 얼굴을 공개함으로써 어떤 충격적인 반전을 꾀하지 않을까... 하는 것이었다..)
화면을 가득채우는 배우의 얼굴의 옅은 미소에는 쓸쓸함이 잔뜩 묻어나고, 게다가 대사는 다분히 무미건조하기까지 하다. 형식적으로 묻고, 간결하게 답하고. 쌍방향이 아닌 단방향으로 이루어지는 대화는 직접적으로 단절되고 고립된 주인공의 내면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또 한편으로는 주변인물들과의 대화에서 좁은 아파트의 복도과 실내공간이라는 폐쇄성을 극도로 활용하여 최대한 화면을 가리고 인물들을 더 작게, 더 멀리서, 최대한 아껴서 보여주고 배우들은 카메라를 거부함으로써 마치 관객이 몰래 들여다보는 듯한 관음증적인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