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중심 교수 학습지도안
- 최초 등록일
- 2009.04.23
- 최종 저작일
-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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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학 중심 교수 학습지도안
단 원 두 수의 합
제 재 모으기
일 시
대 상 5학년 2명 (가:1, 나:1)
장 소 5학년 1반
목차
Ⅰ. 단원 : 두 수의 합
Ⅱ. 단원 설정 이유
Ⅲ. 단원의 목표
Ⅳ. 단원의 구조도
Ⅴ. 단원의 지도계획
Ⅵ. 단원 지도 및 평가 상의 유의점
Ⅶ. 단원의 평가 계획
Ⅷ. 본시 관련 아동 실태
Ⅸ. 좌석 배치도
Ⅹ. 본시 학습의 실제 - 1. 본시 학습 지도안
2. 본시 학습 평가
본문내용
Ⅰ. 단원 : 두 수의 합
Ⅱ. 단원 설정 이유
수는 사람이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가장 기본적으로 많이 부딪히고 접하는 것의 일부이다. 학교의 학급, 전화번호와 같이 각각 구분을 하거나 혹은 순서나 양을 정하는 것, 전체를 세는 통계적인 자료 분석이나 혹은 간단하게 합을 구하는 것까지 모두 우리 생활에서는 수를 사용한다. 따라서 수는 어느 상황에서도 생활에서 필수적이며, 기본적인 역할을 맡고 있다. 수학에서 살펴보면 수는 가장 중심적인 전제가 되고, 거기에서 덧셈과 뺄셈, 곱셈, 나눗셈 등의 기초적인 공식이 성립하고, 더 나아가 다양한 범위와 내용의 심화로 점층적인 학습이 진행된다.
수와 관련된 공식 중에서 덧셈은 두 가지 수를 합하는 과정으로 수에 대한 생활에서의 응용이 요구되는 부분이다. 덧셈은 학습, 생활면에서 기초적이고 실용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수학 학습에서 필수적인 단원으로 보고, 생활과의 연계를 고려하여 두 수의 합으로 단원을 설정하게 되었다.
이 단원에서는 합이 10 이하가 되는 두 수를 모으고 합하는 것을 학습하여 가장 기초적인 덧셈 과정을 알 수 있도록 한다. 즉, 두 물체의 합해지는 과정을 아동이 다양한 활동으로 직접 해 보거나 민속놀이, 시장놀이를 통해서 덧셈의 가장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한다. 심화 과정으로 식을 이용한 덧셈(합이 10이하)까지의 영역을 목표로 두고, 전체적으로는 모으기, 합하기, 놀이를 통한 점수 계산하기, 식 세우기까지 단계적인 순으로 ‘두 수의 합’ 단원을 전개한다.
Ⅲ. 단원의 목표
1. 기능적 영역
① 다양한 물체를 모을 수 있다.
② 숫자를 이용하여 덧셈 카드놀이를 할 수 있다.
③ 제기차기, 투호놀이에 참여하여 직접 할 수 있다.
④ 시장놀이를 통해 필요한 물건과 개수대로 구입할 수 있다.
2. 인지적 영역
① 그림을 보고 개수를 숫자로 쓸 수 있다.
② 합이 10 이하가 되는 두 가지 물체를 모아서 합할 수 있다.
③ 그림을 보고, 모두 얼마인지 알 수 있다.
④ 합을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